유통망 확대와 유통구조 줄여 소비자에게 다가가

공주알밤한우.

출시 1주년을 맞은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사업이 눈부신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신관동에 전문판매장을 개장한데 이어 세종시에 2호점을 개장하고 매출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성장세를 보여주는 지표가 있다. 바로 공주알밤한우의 지난해 1등급 이상 출현율은 78.3%로 전국평균 64.9% 보다 무려 8.9%가 높은 것으로, 이는 우수한 품질의 한우가 사육, 판매되고 있음을 보여준 지표다. 

특히, 부정청탁방지법의 시행과 경기침체로 인해 지난해 전국 소 도체 등급판정두수(도축된 소)가 감소 추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주한우는 매출액이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2월까지 3억6400만 원에 불과했으나 알밤한우 브랜드가 출범한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의 매출액은 9억5500만 원으로 약 2.6배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런 성장세의 배경에 대해 시는 유통망 확대와 유통구조 축소 정책을 꼽았다. 시는 공주알밤한우브랜드사업을 10대 시정 중점추진사항으로 정하고 신관동과 농협하나로 마트 세종점 등에 판매장을 확대하는 등 유통망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 기존 5~6단계의 유통구조를 3~4단계로 축소,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매출증대에 힘썼다.

여기에 공주에서 자란 한우 암소만을 취급하고 탁월한 숙성기술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것. 이를 바탕으로 시는 올해 공주알밤한우 가입 농가를 350여호, 1만5000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공주알밤한우에 대한 상표등록출원을 이미 완료했으며,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등록을 진행 중에 있어 공주에서 사육된 한우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우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는 행정적 절차도 마무리 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공주알밤한우에 대한 판로확대에 매진하고 있다”며 “알밤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축산농가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9월 28일부터 시작되는 제63회 백제문화제기간 중 횡성한우축제에 버금가는 공주알밤한우 페스티발을 대대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