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암면 종경리 농업기술센터 앞…28억 5100만 원 투입

예산군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조감도.

충남 예산군은 농민이 주인이 되는 농민 중심형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신축공사가 본격 착공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신암면 종경리 281-83(농업기술센터 앞) 일원에 위치하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농민들의 직접 가공을 통한 산업화 및 지역 특산물의 가공 산업화로 농촌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비 12억 5000만 원, 군비 16억 100만 원 등 총사업비 28억 5100만 원이 투입돼 연면적 852㎡ 규모로 신축되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공동가공실과 소량 가공실, 창업교육실, 저온창고, 완제품 보관고 등이 갖춰질 예정이며 오는 12월 중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

군은 ▲농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 도입 ▲공동가공형과 소규모가공의 복합 유형 설비 구축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통한 반농·반가공의 농기업 육성 ▲농업 6차 산업화 활성화 거점 센터 기능 등의 사업 추진 전략을 가지고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다.

또 농산물공동가공센터 신축을 위해 지난해 1월 부군수를 단장으로 운영위원, 자문위원, 실무 추진단으로 구성된 가공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총괄 기획 및 조정역할을 수행하는 최고 의결기구인 예산농산물공동가공사업단을 발족했으며 그동안 7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농산물공동가공센터에서는 동결건조과채스낵, 건조분말 등 공동가공한 주력품목과 유기농착즙액, 전처리가공품 등 소규모가공한 보조품목을 비롯해 동결건조 즉석식품 등 고품질 가공품 등이 주로 생산되며 생산된 가공식품은 로컬푸드마켓과 농협직판장, 대형마트, 백화점, 전자 상거래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군은 농가가 이용할 수 있는 식품 위생 시설을 갖춘 농산물 가공시설 설치로 새로운 농가소득 증가를 위한 사업의 다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농산물공동가공센터는 고비용, 고위험 등의 이유로 개인이 설치하기 어려운 가공설비의 공동이용을 통해 새로운 농가소득을 창출하는 사업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농민이 주인이 되는 농민 중심형 농산물공동가공센터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