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단체 여성단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고소된 대전 A문화원장에 대해 지역의 문화 및 여성단체들이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대전문화연대와 대전여민회, 대전여성단체연합은 18일 'A문화원장은 성추행을 인정하고 모든 직위에서 즉각 사퇴하라'는 성명을 통해 "문화계를 대표하는 A원장의 지위를 이용한 상주단체 여성단원 성추행 사건은 그 어떤 변명으로도 이해될 사안이 아니며 응분의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희롱·성폭력은 피해자로 하여금 성적 굴욕감이나 수치감, 무력감을 주어 평생 고통스럽게 할 뿐 아니라 근무환경에도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절대적으로 방지되어야 할 불법행위"라며 "A문화원장은 변명에만 급급할 뿐 아직도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더구나 그는 공공기관의 장으로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근거한 성희롱·성폭력 방지조치 및 사건발생 시 구제절차를 이행할 책무가 있는 기관장의 위치에 있기에 경찰조사를 받은 혐의 자체만으로도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함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A문화원장은 문화계의 모든 직위에서 자진 사퇴하고 성실히 조사에 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A문화원과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해당 자치구는 즉각 업무정지 조치를 취하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신속한 자체 조사를 통해 엄중 징계하고, 법적 재발방지 조치를 이행하며, 즉각적으로 법에서 보장하는 피해자 보호조치를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최근 대전지역 곳곳에서 불거지는 공공기관의 성폭력 사건들에 주목하고 있으며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사건이 제대로 해결될 때까지 성폭력 피해자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문화원장은 지난해 11월 상주단체 여성단원을 자신의 승용차에서 성추행 한 혐의로 경찰 고소를 당했으나 "격려 차원에서 어깨를 두드려줬을 뿐 신체접촉은 없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