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눈] 서천화력발전 가동중단, 협력업체 실직위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맞섰던 문재인 대통령과 안희정 충남지사.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국가 에너지 정책의 대전환을 예고했다.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력발전과 원자력발전의 점진적 중단과 폐쇄가 핵심 내용이다. 

환경론의 관점에서 보면 속 시원한 결단은 아니지만 화력과 원자력을 대체할 에너지가 불비하고 값비싼 청정에너지로 전환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나마 채택 가능한 가장 개혁적 조치로 읽힌다. 

그러나 이 같은 개혁적 조치가 달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1일부터 셧다운(일시 가동 중단)되는 서천화력발전소 협력업체 직원 236명은 ‘사실상의 해직통보’를 받은 상태다.  

이들의 처지는 각자 다르다. 다른 사업소로 전출 통보를 받은 직원은 그나마 나은 상황이다. 발전소 청소를 맡았던 하청업체 직원 등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됐다. 물론 전출 통보를 받았다 해도 서천을 터전으로 살아온 이들에게 이 또한 ‘해고’와 다름없는 조치일 뿐이다. 

한전산업개발노동조합과 한전KPS노동조합에 따르면, 발전회사인 중부발전과 자치단체인 서천군은 서로 책임을 떠밀면서 뾰족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임시로 고용을 보장한 뒤, 추후 완공될 ‘신서천화력발전소’로 고용승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손을 내밀고 있지만 그 누구도 책임 있게 나서 답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노조원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을 지지하며 그에게 표를 던진 이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개혁’이 부메랑이 돼 자신에게 되돌아 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못했을 게다. 어떤 이는 자신에게 닥쳐올 ‘고난’을 직감하면서도 1번을 찍었을 성싶다.    

박종민 한전산업개발노조 지회장은 “미세먼지 때문에 노후한 화력발전소의 불을 빼겠다는 문재인 정부 정책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약속은 못지켜도 최소한 있는 일자리는 지켜줘야 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박 지회장은 또 "서천을 시작으로 앞으로 노후 발전소가 차례로 문을 닫게 될 것"이라며 "발전회사 정규직들이야 걱정이 없겠지만, 고용이 보장되지 않는 협력 하청업체 단순 노무직 등 형편이 어려운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헤아려 달라"고 하소연했다.  

물론 문재인 대통령이 ‘화력·원자력발전의 점진적 중단’이란 개혁적 조치 뒤에, 이런 그림자가 드리울 것을 세밀하게 살피지 못했을 수도 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지 못한다면, 당내 경선에서 어깨를 나란히 했던 안희정 충남지사라도 속히 나서 지역문제를 해결하시라. 도지사의 힘으로 안 된다면, 대통령에게 빨리 보고하고 해법을 찾으시라.

왜 그래야 하는지 구구절절 논리와 명분을 제시하지 않겠다. 그 정도로 이해력 없는 정부는 아니지 않은가. 서천화력 협력업체 노동자들도 그 정도 믿음은 가지고 있을 터. 믿음을 실망으로 환치시키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