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경선 때 사직서를 내고 나갔던 충남도 일부 공무원들 가운데 다시 복직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일부는 이미 복직한 상태며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진행중인 인사 공모와 관련,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자리를 떠난 사람이 공모에 응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무적인 업무는 특성상 같은 자리에 동일인물이 들어올 수도 있다”고 했다.

충남도 공무원 직책 가운데 그런 식으로 다시 복직할 수 있는 자리가 있는지 궁금하다. 부지사의 말대로라면 ‘정무적인 업무’는 그게 가능하다는 얘기다. 대선 과정에선 도지사를 돕기 위해 잠시 그만두었다가 선거가 끝나면 다시 복귀해도 좋은 자리는 도청 안에는 없을 것이다. 있다면 도지사가 개인적 필요에 의해 임명하는 자리일 것이다.

도지사에게 필요한 자리가 아니라, 도지사 개인에게 필요한 사람이면 도청 예산으로 월급을 줄 명분이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는 개인적으로 먹는 밥값도 개인 돈을 쓰겠다고 선언했다. 개인적인 활동에는 공금을 안 쓰겠다는 얘기다. 너무 당연한 말인데 신선하게 들리는 것은 우리가 너무 상식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도지사 측근 몇 명 정도는 충남도 업무가 아니라, 도지사 자신의 개인적인 일에 봉사하도록 하면서 도청에서 월급을 줄 수 있다는 게 도지사의 상식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런 식의 인사가 어떻게 가능한가? 이런 인사가 당장 충남 도정에 부담이 되거나 큰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문제는 공과 사를 구분하는 못하는 도지사의 인식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200만의 충남도정이다. 측근 몇 명 정도는 필요에 의해 불러냈다가 얼마든지 데려올 수 있다는 인식이면 도지사가 자신의 정치적 이익과 충남도의 이익이 상충될 때 어떤 자세를 취할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도정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도지사의 측근 복귀 인사는 단순한 인사 문제가 아니라 인사권자가 공조직을 바라보는 인식의 문제다.

대부분의 시도지사들은 모두 측근들을 데려다 쓰고 있다.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공무원들도 어느 정도는 이해하는 편이다. 그러나 도지사의 개인 업무 때문에 사표를 냈다가 다시 복직시키는 측근인사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크게 벗어난다. 새 정부는 밥값까지 고민하면서 기존 상식까지 타파해보려 하고 있다. 충남도는 최소한 ‘상식밖 행정’에선 탈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