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에서 3급으로 높여 개방형직위로 공모한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에 본청 5급 사무관이 내정됐다는 소문으로 교육청 안팎이 시끄럽다. 감사관에는 외부에서 4명, 내부직원 1명이 응모해 지난주 면접을 치렀다. 최종 합격발표를 한 것도 아니고 내정이란 있을 수 없다는 교육청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의심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늘 인사위원회를 거쳐 다음 주 합격자 발표가 나야 소란이 가라앉을 것 같다.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게 승진인데 공무원은 특히 더하다. 서열과 점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인사 때마다 순위를 줄줄이 꿰고 누가 어디서 어디로 이동한다는 그림들을 그려낸다. 이 순서가 흐트러질 때 조직 내 불만이 생기고 특혜논란이 나오는 것이다. 대전교육청은 3급 감사관에 5급이 지원했다는 게 문제가 아니라 임명도 하기 전 직원들이 특혜를 의심한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최종결과를 본 뒤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직원들은 이 사람이 빠진 자리를 누가 채우고 다음 인사 때 누가 몇 계단을 뛰어넘어 승진할지까지 훤히 그리고 있다. 서열이나 관행을 깬 파격인사가 화제가 될 때도 있지만 측근을 요직에 앉히기 위해 무리수를 두다보면 잃는 게 더 많다. 인사권자의 측근으로 일컬어지는 사람이 아니라면, 개방형 직급을 이번에 올리지 않았다면, 내부직원이 여러 명 지원했다면 오해를 사지 않았을지 모른다.

대전교육청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꼴찌 3위를 했다. 인근 세종교육청이 종합청렴도 3위, 충남교육청 4위, 충북교육청 6위인데 비해 대전교육청은 전년보다도 6단계나 하락한 15위였다. 더 심각한 것은 대전교육청의 내부청렴도가 전국에서 꼴찌 두 번째라는 것이다. 내부청렴도는 직원들이 조직문화와 인사‧예산집행, 부당한 업무지시 등을 평가한 것으로 대전교육청은 2015년에도 하위권이었다.


이번 감사관 채용도 내부 구성원들이 불공정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불거진 문제다. 직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가 거듭된다면 대전교육청의 올해 말 내부청렴도는 전국 꼴찌가 될 게 뻔하다. 어깨띠 두르고 캠페인을 벌인다고 청렴도가 높아지지 않는다. 구성원들이 조직의 질서와 기관장을 신뢰할 때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대전시교육감은 조직의 청렴성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길이 공정한 인사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