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융복합 4차산업 무역업계와의 간담회 개최 -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는 18일 대전무역회관에서 ‘융복합 4차산업 무역업계와의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무역협회 김정관 부회장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는 위더스코리아, 삼진정밀 등 대전세종충남기업협의회 회원사를 포함해 비즈텍코리아, 바이오니아 등 대전‧세종‧충남 지역 소재 융복합 4차 산업 관련 기업 19개사 업체 대표와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대전테크노파크, 수출입은행 대전충남지역본부 등 유관기관 임원이 참석해 업계 애로를 파악하고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융복합 사업의 특성상 제품 개발 완료까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자금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바이어 발굴 등 맞춤형 해외시장 개척 지원과 시장 정보를 제공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모바일 건강진단기기를 생산하는 A사는 제품을 개발했으나 국내 의료분야에 대한 강력한 규제로 인해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관련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로봇을 생산하는 B사는 국내 대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해외 진출을 추진시 정부에서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혜택을 준다면, 대기업-중소기업 컨소시엄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정관 부회장은 “새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한국 경제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은 KAIST 등 관련 연구기관 등 산업 기반이 잘 구축돼 있어 향후 융복합 산업 거점으로 성장하는 것이 가능하다”며 “무역협회는 정부 및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업계가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