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눈] 박범계 법무장관 하마평을 둘러싼 상반된 시선

지난 2012년 총선 당시 박범계 의원 지원을 위해 대전을 방문한 조국 서울대 교수.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총리와 청와대 비서진 기용에 나선 가운데, 충청출신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의 법무장관 입각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의원은 차기 법무부장관 하마평에 오르는 유력 후보군 중 한명이다. 판사시절 노무현 대통령 지지를 선언하며 법복을 벗어던진 박 의원은 참여정부 초대 법무비서관을 지내며 문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대전 서구에서 재선에 성공한 그는 국회 법사위 간사는 물론 최순실 게이트 국조특위 간사까지 역임하며 ‘촛불정국’에서 두각을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위원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을 위해 선대위 상황실장을 맡는 등 정권창출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는 측근그룹 의원 중 한 명이다. 법무장관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것이 뜬금없는 일이 아니란 의미다.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 라인’ 완성에 적임자란 해석도 나온다. 조국 민정수석과도 매우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조국 민정 – 박범계 법무장관’이 현실화될 경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 검찰개혁의 쌍두마차가 될 것이란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로 조국 수석은 지난 2012년 총선당시 박범계 의원의 당선을 위해 대전을 방문 “제 친구 박범계는 법과 정의, 민생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인물”이라며 “정책능력, 비전, 뚝심으로 대전을 지키고 대한민국의 대표정치인이 될 것”이라고 지원유세에 나선 바 있다.

박범계 의원도 조국 교수의 청와대 민정수석 기용을 “2003년 1월 문재인 민정수석 내정이 떠오른다”며 높게 평가했다.

박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교수 기용과 관련 “개혁이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전 제도와 관행 그리고 문화를 대상으로 한다는 신호탄”이라며 “민정수석이 해밝은 법률지식과 탁월한 인권의식을 가졌다는 건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의 여타 행정기관에 대한 설득력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청신호”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민주당 중앙당과 선대위 관계자 등 이른바 ‘대통령 주변’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그룹, 참여정부에 직접 몸담았던 인사의 기용을 오히려 자제하겠다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 이낙연 총리,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교수 등이 소위 ‘여의도 측근그룹’이 아닌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선대위 소속 한 위원회 관계자는 “대통령 주변에 율사 출신 측근그룹이 워낙 두터운데다 측근그룹과 참여정부 인사를 배제하겠다는 기류가 있다”며 “박범계 의원의 경우 1기 내각이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입각가능성이 있는데다, 개혁법안 처리 등 당 내부에서 해야 할 역할도 많아 당장 입각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사법개혁을 위한 ‘박범계-조국’ 쌍두마차에 대한 여론의 기대가 높은 게 사실이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초기내각 ‘대탕평’ 원칙에 따라 측근그룹이 오히려 후순위로 밀릴 것이란 예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