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소방서가 관내 음식점과 다중이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주방 내에  K급 소화기를 1개 이상 설치해 줄 것으로 적극 당부 중 이다.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이 개정된 데 따른 것으로 다음 달 12일 까지  K급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식용유 등을 많이 사용하는 식당 주방에서 튀김기구 화재 발생 시 진화를 위해 물을 뿌리면 폭발적으로 급격히 연소 확대돼 인명·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식용유 화재 특성상 착화 시 표면상 화염을 제거해도 온도가 발화점 이상이기 때문에 재발화하기 쉬운 특성을 갖고 있다.

K급 소화기는 비누화 작용으로 초기 수초 이내 빠르게 화재를 제압하고 빠른 냉각작용으로 화염이 제압된 후 식용유의 온도를 하강시키는 것은 물론 화재 시 식용유 내부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하강,재발화 억제에 효과를 보인다.

또 용기가 스테인리스 재질로 부식이 되지 않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 및 인체 무해한 약제 조성과 사용 후 청소가 편리 등을 장점으로 갖고 있다는 게 소방관계자의 설명이다.

강신옥 예방교육팀장은 "음식점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는 식용유 화재 발생 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했다.

덧 붙여  "K급 소화기가 없다면 튀김용기보다 큰 덮개를 씌우거나 가스레인지 불을 끈 후 채소 등을 넣어 온도를 낮춰야 한다"고 화재시 대처 요령을 소개했다.

한편,  K급 소화기는 음식점 주방 화재뿐 아니라 일반화재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