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중앙공동선대위원장직을 맡았다. 공직선거에서 누가 누구를 돕든 개인의 자유다. 염 전 시장이 그동안 새누리당에서 중책을 맡아 왔다는 점에서 곱지 않은 시선도 있으나 문 후보의 지원은 개인의 정치 도의의 문제다. 대전시민들이 주목하는 것은 그가 전직 시장으로서 후임시장의 정책에 대해 엇박자를 보여왔다는 점이다. 대전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 가운데 하나인 도시철도 문제는 현재 대전시 정책과 크게 다르다.

도시철도2호선은 염 시장이 고가 방식으로 정해놓고 나왔지만 후임 권선택 시장이 트램으로 바꿨다.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될 경우 대전의 도시철도 정책은 또 한번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 염 전 시장이 문재인 후보 캠프에 어떤 과정을 거쳐 참여하게 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으나 문재인 캠프 중앙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가 탄생한다면 그의 영향력은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다.

대전시는 대선후보에게 ‘트램 조속 추진’을 공약으로 삼아줄 것을 요청했으나 어떤 후보도 받아주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후보가 되면 트램은 물 건너갈 가능성이 크다. 정부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염 전 시장은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트램은 대전에는 적합하지 않고 가능하지 않은 방식으로 하루 빨리 중단해 더 이상의 매몰비용을 발생시켜선 안 된다”며 트램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선거에 공이 있다고 해서 지역 현안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도 논란이 큰 사안일 경우 선거 공신의 영향력은 크다고 봐야 한다. 대전 트램의 조속 추진을 대선공약으로 채택한 후보가 없는 걸 보면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트램의 조속 추진은 쉽지 않아 보인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시장이 바뀔 때마다 노선과 방식이 바뀌곤 했다. 그러면서 돈과 인력이 낭비되면서 시간만 지체되고 있다. 시민들 대부분은 대전에 어떤 방식이 가장 적절한지도 잘 모르는 편이다. 이 때문에 시장은 제멋대로 방식을 바꾸려다 제동이 걸리곤 했다. 이젠 시장이 아니라 대통령이 바뀌어도 다시 바뀔 수 있는 상황까지 왔다.

시민들 의견을 제대로 듣지 않고 엉터리로 바꾼 정책은 끝까지 가기 어렵다는 점에서 불가피한 일이다. 이번 대선 결과가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운명을 또 한번 바꿀 공산이 크다. 그러나 누가 대통령이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시장에 따라, 대통령에 따라 춤을 추는 도시철도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착잡하다.

문재인 대선후보 중앙공동선대위원장인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23일 자신의 개인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후보 지지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