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치단체 유일…나눔도시 위상 커져


오시덕 공주시장이 전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6일 제6회 사회공헌대상 소외계층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지난 6일 제6회 사회공헌대상 소외계층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유도를 통해 저소득층을 적극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기부나눔 문화 확산을 통한 상생의 동반자로서 모범사례를 만들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 

희망나눔 긴급지원 제도, 희귀난치성 장애학생 돕기,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 고마공주 나눔터 운영 등이 그 예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부터 2년 연속 ‘나눔실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여기에 사랑을 나누는 ‘고마공주 나눔터’ 운영은 저소득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시와 기업(애터미 주식회사),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협약을 체결하고 상생의 동반자로서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도내 최고의 나눔도시로서의 위상도 올라가고 있다.

시는 기부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 지난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주관 이웃돕기성금모금 15억900만 원을 달성, 시민 1인당 모금액 1만3730원으로 도내 1위의 성과를 거둬 명실공히 행복한 나눔 도시로써의 정체성을 확립해 가고 있다.

오시덕 시장은 “사회복지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많은 시민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따뜻한 마음을 모아주시고 나눔과 봉사활동에 동참하고 있어 공주의 밝은 미래가 보인다”며,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