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연대 8일 논평, 권선택 시장 유치계획 철회 요구

7일 확대간부회의 석상에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지시하고 있는 권선택 대전시장(가운데). 자료사진

권선택 대전시장이 7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지시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 지시에 대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대전참여연대)가 반대의사를 분명하게 밝혔다.

대전참여연대는 8일 논평을 통해 "혈세 먹는 하마인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권선택 대전시장이 확대간부회의에서 도시마케팅과 미래먹거리 선점 차원에서 세종, 충북과 함께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를 지시했다고 한다"며 "검토를 통해 추진을 강행한다면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애물단지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대전참여연대는 "아시안게임을 치룬 인천시의 경우 경기장 건립을 위해 1조 원이 넘는 지방채를 발행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장을 유지하기 위해 연간 100억 원이 넘는 세금을 쏟아 붓고 있다"는 사실을 적시했다.

이들은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을 치룰 강원도 역시 경기장 건설 등으로 이미 1조 원이 넘는 빚을 지고 있고, 사후 운영에도 심각한 수준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며 "온 국민의 축제였던 2002년 월드컵을 치루기 위해 건설했던 대전월드컵경기장도 아직 운영적자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행정자치부가 운영하는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2015년 기준으로 대전의 예산대비 채무비율은 다른 광역시에 비해 가장 낮은 수준인 14.25%에 불과하다"며 "그러나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을 치룬 인천시의 예산대비 채무비율은 33.40%로 심각한 재정문제에 직면해있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각종 국제대회를 유치해서 치루는 것이 지방재정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는 것.

끝으로 대전참여연대는 "여러 선례에도 불구하고  대전시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를 강행하는 것은 시민의 삶을 볼모로 도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권선택 시장이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 지시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