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4-23 18:24 (화)
권선택 "아시안게임 유치하라" 깜짝지시 배경은?
권선택 "아시안게임 유치하라" 깜짝지시 배경은?
  • 김재중 기자
  • 승인 2017.03.07 11:27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집안단속 메시지 "정치적 승부수 아니냐" 해석도

권선택 대전시장. 자료사진


권선택 대전시장이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사전 공론화 없는 대형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시장이 '깜작 제안'했다는 점에서 찬반 양론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권 시장은 7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전은 1993년 (엑스포 개최) 이후 변변한 세계적 이벤트가 없었다”며 “국제적 도시마케팅 유치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검토하라”며 “2026년 개최지까지 확정됐지만 시간이 남아 있어 여유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래먹거리 선점 차원에서 추진하라”는 로드맵까지 제시했다. 또한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면 서남부 스포츠타운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며 “세종 충북과 함께 유치하면 좋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권 시장은 논란이 일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권장하고 있고, 더 큰 환경훼손을 막기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간부공무원들에게 “사업의 취지와 배경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독려하면서 “환경을 지키자거나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는 (시민사회) 주장은 합리적이니 검토해 수용하라”고 포용적 자세를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대안 없는 반대, 전면 백지화 주장은 합리적 주장이 아니다”라며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권 시장은 또 최근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정치사항에 대해 공직자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탄핵정국과 대선에 맞물려 대전시 사업시책의 지연이나 누수가 있을 수 있다”며 “간부 공무원들이 전면에서 사업을 점검하고 독려하라”고 말했다. 1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규모를 늘려 4000억 원을 편성해 의회에 넘겼다”며 “의회 통과를 전제로 바로 사업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사드 배치 문제로 대중 무역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 대해서는 “요리, 관광, 여행 등 타격이 예상되는 업종을 관련 부서가 제대로 점검하고 지원협조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협치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이날 확대간부회의는 권 시장이 직접 주재해 왔던 기존 회의와 비교해 형식과 내용 면에서 판이하게 달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국장들의 업무보고 형태로 진행했던 기존의 관료적 회의와 달리, 권 시장은 과장급까지 참여시켜 주요 시정사안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공직사회에 팽팽한 긴장감을 던졌다.

대전시 안팎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정치적 험로를 걷고 있는 권 시장이 조기 레임덕 등 기강해이를 차단하기 위해 연일 강수를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달별 2017-03-08 16:33:36
도전은 문제가 아닌듯한데....대전은 그냥 안전하게 지금처럼 조용히 살면 되나??? 세종.충북도 같이하면 해볼만할듯....시원하게~~

프라하대첩 2017-03-08 12:47:07
대전은 행사할 능력이 안되나? 국가차원에서 지원도 받고 행사도 치루고. 아시안게임하면 인되나요? 중국 일본 다음이 한국이면 당연히 대전이죠!

느낌있게 2017-03-08 12:37:07
광역시 규모에서 대전빼고는 구제대회 다해본거 같은데???
대전도 함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선진대전시민 2017-03-08 09:57:37
오랫만에 장래 비전있는 발표네요 엑스포를 통해서 우리 대전이 20년이상 발전했는데 아시안게임을 통해서 더욱 발전할수 있는전략을 수립해야 다만, 행사후 적자로 시달려서는 곤란하니 처음 계획단계부터 사후 관리방안까지 수립하되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국비지원등은 국제행사로 승인받아야만 가능하니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 합시다. 대전의 발전을 위하여 화이팅!!!

대전시민 2017-03-08 06:36:30
도시철도2호선같이 될것도 안되게 만드는 인간이, 될지도 모르는 다음 시장 일까지 될것처럼 바람잡는 것을 보면 전형적인 사기꾼 올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