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집안단속 메시지 "정치적 승부수 아니냐" 해석도

권선택 대전시장. 자료사진

권선택 대전시장이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사전 공론화 없는 대형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시장이 '깜작 제안'했다는 점에서 찬반 양론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권 시장은 7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전은 1993년 (엑스포 개최) 이후 변변한 세계적 이벤트가 없었다”며 “국제적 도시마케팅 유치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검토하라”며 “2026년 개최지까지 확정됐지만 시간이 남아 있어 여유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래먹거리 선점 차원에서 추진하라”는 로드맵까지 제시했다. 또한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면 서남부 스포츠타운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며 “세종 충북과 함께 유치하면 좋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권 시장은 논란이 일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권장하고 있고, 더 큰 환경훼손을 막기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간부공무원들에게 “사업의 취지와 배경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독려하면서 “환경을 지키자거나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는 (시민사회) 주장은 합리적이니 검토해 수용하라”고 포용적 자세를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대안 없는 반대, 전면 백지화 주장은 합리적 주장이 아니다”라며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권 시장은 또 최근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정치사항에 대해 공직자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탄핵정국과 대선에 맞물려 대전시 사업시책의 지연이나 누수가 있을 수 있다”며 “간부 공무원들이 전면에서 사업을 점검하고 독려하라”고 말했다. 1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규모를 늘려 4000억 원을 편성해 의회에 넘겼다”며 “의회 통과를 전제로 바로 사업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사드 배치 문제로 대중 무역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 대해서는 “요리, 관광, 여행 등 타격이 예상되는 업종을 관련 부서가 제대로 점검하고 지원협조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협치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이날 확대간부회의는 권 시장이 직접 주재해 왔던 기존 회의와 비교해 형식과 내용 면에서 판이하게 달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국장들의 업무보고 형태로 진행했던 기존의 관료적 회의와 달리, 권 시장은 과장급까지 참여시켜 주요 시정사안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공직사회에 팽팽한 긴장감을 던졌다.

대전시 안팎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정치적 험로를 걷고 있는 권 시장이 조기 레임덕 등 기강해이를 차단하기 위해 연일 강수를 두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