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성, 송산리고분군와 연계한 관광벨트 구축

공주시는 웅진백제 4대왕 추모를 위한 숭모전 건립에 착수했다. 또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을 연계한 관광인프라를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송산리 고분군(사적 제13호) 주변인 웅진동 52번지 일원에 자리잡게 되는 숭모전은 총 사업비 20억 원을 투입, 부지 4400㎡에 건축면적 98.1㎡로 한식 목구조 형태의 숭모전, 전사청, 삼문 등을 갖출 예정으로 오는 9월 완공을 목표로 한다.

시는 그동안 숭모전 건립을 위해 문화재청 사적분과위원 및 전문자문회의를 거쳐 문화재현상변경을 신청, 사업부지와 건축면적 전반에 대한 허가를 받았으며, 고도보존육성 중앙심의회 심의를 거쳐 행위허가를 받는 등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이와 함께, 시는 숭모전 주변 체험관 조성을 위해 숭모전 및 체험관 건립 운영방안과 콘텐츠 개발 용역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용역이 완료되면 체험관 건립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 숭모전 건립을 통해 백제문화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함은 물론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을 연계한 관광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관광객 유입 확대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50여년 간 이어 온 웅진백제 4대왕의 추모제가 가설시설물에서 제향을 지내 온 실정이어서 상시적으로 추모행사를 지낼 수 있는 이번 숭모전 건립은 큰 의의가 있다”며 “오는 9월 완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