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이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보고회를 갖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사진=부여군 제공)

부여군이 혁신과 도전을 통한 2017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 적극 추진키로 했다.

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전 직원 자발적 참여 유도 차원의 반부패 청렴대책 부서책임제가 본격 도입된다.

군은 지난 27일 청렴도 향상대책 보고회를 갖고 투명하고 깨끗한 군정 실현을  위해 매진키로 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안에는 청렴도 하락에 대한 주요 원인을 분석,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책을 중점 과제로 추진한다.

반부패 청렴대책이 주관 부서만의 추진과제라는 기존인식에서 벗어나 전 부서·전 직원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한 반부패 청렴대책 부서책임제를 도입한다.

특히 내부 공직자들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직원불만 해소 온라인 코너인 '불만 zero'창구 운영과 간부공무원 청렴도 평가, 새내기(부패취약분야) 공직자에 대한 행동강령 교육, 찾아가는 청렴교육, 청렴명상 방송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애로사항도 청취, 행정에 적극 반영하는 소통과 공감행정도 펼친다는 각오다.

또 군은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전 직원 청렴교육이수제 운영을 비롯, 청렴마일리지 우수자 연말 포상, 청렴토크 즉문즉답, 청렴콩트 등 참여 위주의 교육으로 재미와 감동을 전달하는 청렴문화 정착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공사관리감독·인허가·보조금 지급 등 관련분야를 중심으로 금품·향응·편의 제공의 부패 연결고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한다.

이를 위해 군은 건설공사 등과 관련해 설계, 계약, 준공 과정 홈페이지 공개는 물론 공직자의 친절도·업무처리 과정의 용이성 등 5개 분야에 대한 만족도 조사, 집단(고충) 현장민원 상시 설명회 등 을 통해 업무의 투명성과 개방성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이권 개입·청탁 소지가 있는 업무와 관련, 외부인과 점심식사를 할 경우 구내식당 식권을 사용토록 권장 하는 등 외부인의 공무원 접대를 사전 차단, 공정한 민원처리 및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용우 부여군수는 "청렴은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며 원칙"이라면서 "전 공직자 스스로가 청렴한 공직자라는 마인드를 갖고 업무를 추진하여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문화의 조성으로 군민이 만족하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