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체험 29개 프로그램 개발


대전시가 2017년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진로탐색・체험 29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107명의 강사풀을 제공하기로 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3년(6학기)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적성과 진로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 실험,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교육제도다.

시는 지난해 시교육청과 자유학기제 체험처와 중학교 수요조사 및 프로그램 매칭으로 중학생 눈높이에 맞는 진로탐색 체험 프로그램 38개를 개발해 471회를 운영했다.

시는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으로 구성된 강사 인력풀 102명을 구성해 지원했으며, 47개 중학교에서 2765명(53%)이 참여했다. 이에 대해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매우만족’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올해는 새학기 개학 이전에 29개 개발프로그램을 자유학기 전산망에 등록해 자유학기제 시행 88개 중학교에서 원하는 체험처와 프로그램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강사인력풀 107명을 구성해 원하는 학교에 출강 지원하며, 학생 진로교육 등 폭넓은 식견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꿈 끼 팍팍지원단’운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하고 수준 높은 진로 체험처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최시복 시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각 실국․사업소 및 출자, 출연기관이 체험처로 적극 참여하고 기관별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공공기관이 보유한 우수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015~2016년 연속으로 자유학기제 지원 우수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기관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정부합동평가 지표 자유학기제 지원 우수사례에서도 '가'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