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융합해 수량‧수질 실시간 관리…수돗물 불신 해소 기대

Smart Water City 사업개요

국토교통부와 세종시, 한국수자원공사(이하 K-water)는 ‘세종시 스마트 워터 시티(이하 Smart Water City) 구축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9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Smart Water City’ 사업은 물 공급 전 과정(취수원~수도꼭지)에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수량·수질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차세대 지능형 물 관리 서비스 모델이다.

국토교통부와 K-water는 지난 2014년부터 3년간 파주시에서 시행한 ‘Smart Water City’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회간접자본(SOC) 분야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한국형 스마트 시티(K-Smart City)의 실증단지로 세종시가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세종시 ‘Smart Water City’ 구축 시범사업에 국고를 지원해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물 관리 실증모델(수질·수량 통합)을 구축할 계획이다.

 ‘Smart Water City’ 사업이 완료되는 2020년부턴 세종시 사업구간에서 실시간 수질모니터링과 재염소설비, 자동드레인 등을 통한 수돗물 공급과정의 수질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재염소설비는 정수장에서 관말까지 잔류염소를 균등하게 유지해 염소냄새에 의한 수돗물 음용 거부감을 해소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드레인은 수질 이상이 발견되면 자동으로 밸브가 개방되어 오염된 수돗물을 배출한다.

실시간 수질정보를 지역주민들이 공공청사 및 초등학교, 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수질전광판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 수돗물 공급과정의 누수를 줄이기 위해 스마트미터링(물 사용량을 원격 계측하여 소비자에게 물 사용정보 제공)과 원격누수감시시스템이 구축된다.

사업시행자인 세종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을 통해 수돗물 직접음용률을 향상(목표 20%)하고, 신·구도심에 통합적으로 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