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충전, 초다시점 콘텐츠, 헬스케어 표준 등 7개기술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는 5일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CES 2017’ 에 최신 ICT기술을 전시한다고 3일 밝혔다.

ETRI는 방송미디어, 초연결통신, 5G기가통신, 국제표준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7개 기술이 출품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특정공간 내에서 무선충전이 가능한 기술을 비롯해 초다시점 콘텐츠의 획득 및 재현기술, 헬스케어 및 커넥티드카 국제표준 기술 등을 부스를 마련, 전시한다.

ETRI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연구진이 개발한 최첨단 기술을 전시하고 기술에 관심 있는 해외 기업을 초청, 기술사업화 확산을 위한 기술이전 상담 등도 시행한다.

먼저, 무선충전기술은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의 위치나 방향에 관계없이 3차원으로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기술이다.

현재 스마트폰 무선충전 방식은 고정형으로 충전패드와 밀착해야 충전이 가능하지만 ETRI가 개발한 충전방식은 차량내 컵홀더 같은 바구니에 넣어 두기만 하면 충전이 되는 기술이다.

초다시점 콘텐츠 획득 및 재현기술은 기가코리아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의 3D기술은 오른쪽과 왼쪽 양안의 시차를 이용한 3D 안경식이 일반적이다.

ETRI는 108시점 뷰의 초다시점 실사 콘텐츠를 손쉽게 획득하고 초다시점 모니터 특성에 맞게 3D 입체 영상을 렌더링해 무안경식으로 재현한다.

또 원격지 사용자간 협업이 가능하도록 대용량의 초다시점 미디어를 전송, 공유 제어하는 기술을 선보인다.

헬스케어 관련 국제표준기술은 블루투스 통신을 사용하는 헬스케어 기기들을 손쉽게 사물인터넷과 연결가능하도록 확장시킨 기술이다.

즉, 헬스케어 서비스나 장비 개발자가 손쉽게 사물인터넷 응용을 개발토록 도와줘 손쉽고 광범위하게 스마트 헬스케어 응용 개발이 이뤄질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연구진이 개발하는 표준과 일치시켜 먼저 구현해 국제표준 채택시 영향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커넥티드카 관련 국제표준기술은 자동차 전장 분야에서 ICT 기술 활용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전장 정보를 웹 표준 기반으로 구현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재 W3C 표준규격으로 개발되고 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전시회에 참가, 우리나라의 최신 ICT기술을 외국기업 등에 적극 홍보할 계획이며,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ETRI 우수기술을 널리 알리고 해외기술 사업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선도에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