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표 교수

시지연 박사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고광표 교수(서울대) 연구팀이 여성 생식기 내 미생물집단이 유전의 영향을 받고, 그 중 프리보텔라(Prevotella) 박테리아는 여성의 비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최초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 프리보텔라는 질 내 미생물 중 잠재적 유해균이다. 프리보텔라가 많아지고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가 줄어 들면 다른 요인과 함께 세균성 질염 등 여성 질환을 유발한다.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는 질 내 미생물군총의 주요 우점균 및 유익균으로, 락토바실러스가 분비하는 젖산과 항균물질이 다른 유해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여 여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여성생식기 내 미생물집단의 유전적 영향에 주목하였다. 인체 유전인자의 질 내 박테리아에 대한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전적인 요인을 분석하는 최적의 연구대상인 한국인 일란성이란성 여성 쌍둥이 등을 포함한 542명을 분석했다.

유전적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질 내 미생물과 여성건강의 연관성. 한국인 쌍둥이와 가족 모델의 질 내 군총 분석결과 유의한 인체의 유전적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질 내 균은 프리보텔라와 락토바실러스로 나타남. 프리보텔라 균은 락토바실러스의 감소로 이어지는 폐경, 질염과 강한 연관성을 보였으며 한국인 여성과 더불어 고지방식이로 유도된 비만 쥐의 생식기에서도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짐.

분석 결과, 유전자 연관성이 가장 높은 일란성 쌍둥이의 질 내 미생물집단이 가장 유사했다. 이는 인체 유전에 의해 질 내 미생물집단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 내 미생물집단 중 하나인 프리보텔라 박테리아는 락토바실러스와 더불어 인체의 유전적 요인을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으며, 특히 인체 면역유전자 중 하나인 IL5의 단일유전자 변이에 따라 프리보텔라의 존재 여부가 결정되는 것을 밝혔다.

단일유전자 변이(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는 세포 핵 속의 염색체가 갖고 있는 30억 개의 염기서열 중 개인의 편차를 나타내는 한 개 또는 수십 개의 염기변이를 명칭한다. 

연구팀은 프리보텔라가 비만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제시했다. 12주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비만을 유도한 쥐에서 프리보텔라가 증가했다. 또한 비만을 유도한 쥐의 질 내 미생물을 일반 쥐로 이식시키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있는 지표로 살펴볼 수 있는 내독소혈증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나아가 프리보텔라와 같은 질 내 미생물이 비만 등의 대사성 질환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내독소혈증(endotoxmia)은 박테리아의 내독소(endotoxin)가 혈류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비만과 당뇨 같은  대사성 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이 연구에서는 내독소혈증을 비만의 전 단계 마커로서 사용한다.

고광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여성 질환이나 비만과 연관성이 깊은 프리보텔라 박테리아의 인체의 유전적 영향을 밝힌 것이다. 향후 질염, 조산 등 질환에 있어 미생물군집유전체의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여성 건강과 질 내 군총의 연관성. (A) 한국인 여성의 질 내 군집의 변화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폐경(Menopause), 질염(BV), 비만(BMI) 요인이 있으며 (B) 질 내 미생물 군집 분석 결과 프리보텔라 균이 폐경, 질염, 비만 요인과 높은 연관성을 나타냄.

이 연구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과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국제 미생물학 학술지인 셀 호스트 앤 마이크로브(Cell Host & Microbe) 12월 22일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