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운영 전용망으로 고속 데이터통신 및 신호제어 가능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국내 연구진이 KTX 등 고속열차 내에서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철도무선통신망 기반기술을 국제표준화로 이끌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는 주관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25개 기관과 공동으로 ‘일반 및 고속철도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사업에 참여해 표준화 부분을 담당, 본격적인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ETRI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 표준화 연구 사업을 통해 철도통신 국제표준화기구에 6건의 표준기고서를 제출해 채택됐다.
 
연구진은 본 기술을 통해 미래 철도 이동통신시스템의 국제표준기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연구진이 표준화를 추진하는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은 기존 음성 위주의 철도통신 보다 전송속도가 약 30배 정도 빨라 영상전송이 가능하고, 300km/h 이상의 고속 열차 내에서도 고속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주파수는 718~728MHz, 773~783MHz대역이고 대역폭은 10MHz이다.

따라서 철도 운영에 관한 전용망을 구축해 철도의 긴급 재난 시 통합관제센터에서 각 열차를 통제하거나 철도 신호제어 등 관리에 최적이며, 철도운영자, 승무원, 역사 근무자에게 사고 영상의 전송 등 정확한 상황판단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철도 전용기관이 일반 철도 이용객과는 다른 별도의 내부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트래픽 상승으로 인한 통신장애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윤학선 일반·고속철도 무선제어연구단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LTE기술을 철도에 적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운영 전용망 구축을 통해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ETRI 조한벽 책임연구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시스템(LTE-R)이 미래철도통신시스템의 표준규격으로 정립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제표준화를 추진, 국내기술과 제품을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