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해외교류협회 대표 맡아 국내외 한류문화 활발하게 알려

그믐인 내게 기별없이
문득 다가와 어둔 구석구석
달빛으로 채워 놓고 홀쭉한
그믐되어 떠나가는 달님

사는속 털어 놔도 허물없어
못내 헤어지기 아쉬워
마음 문 닫지 못하고
하행선 상행선 철둑길에 내려서네

잘 가라 손 흔드는 달님에게
보름되면 퍼 준만큼 큰 빛
자기 몫으로 찰랑채워
다시 오라 손 흔드네.

사랑하는 달님 배웅
사랑하는 내 님이여!
                           
                              -김정 시인의 시 ‘달님 배웅’ 全文
 
쓸쓸함과 회한이 가득한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어가는 세밑.한국문화해외교류협회 대표를 맡고 있는 호남의 작은 요정 김정 여류시인이 오는 14일(수)오후 4시 광주광역시 KT그룹 희망나눔재단 4층에서 광역문인협회 주관 2016년 광주문학상을 수상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김정 시인
시와 동화, 동시, 수필, 소설을 쓰고 있어 다양한 문학분야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고 있는 김정 시인은 작고 아담한 체구를 지닌 재원(才媛)으로 호남벌에서는 ‘작은 요정’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김정 시인은 지난 2008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문학의 고장, 문학관광기행 특구로 지정된 전남 장흥 출신으로서 시너지를 발산하며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작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1970년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 소설문학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며 한 시대를 풍미하던 이청준 소설가(영화, 서편제의 저자)로부터 남 다른 관심을 받으며 직접 사사(師司)를 받았다.

또한 현재 장흥에서 거주하며 작품을 쓰고 있는 한승원 소설가(영화, 아제아제바라아제의 저자/ 채식주의자 한강 소설가의 부친)의 문학적인 영향과 장흥문학의 터줏대감 별곡문학동인회 김석중 회장의 도움을 받은 김 시인의 작품은 역시 ‘문학의 자궁’이라고 일컫는 장흥의 혼이 녹녹하게 베어 있다.

현재 향리(鄕里)전남 장흥에 조만간 ‘김정 문학관’ 건립을 위해서 바다가 보이는 곳에 배산임수(背山臨水)의 명당(明堂)터를 확보하고 문학관에 소장할 국내외 자료를 꾸준히 수집하고 있다.

또한 ‘작은 거인’으로 불리는 김정 시인은 한국의 문화를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운영본부를 둔 한국문화해외교류협회 대표를 맡아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전국의 회원을 인솔 중국 칭다오를 방문 3천권의 도서를 기증하고 ‘제1호 한중문화도서관(간판휘호 제작지원)’을 설립한데 이어 ‘제1회 한중시낭송경연대회’를 성공리에 운영하고, 백두산 양로원을 방문 ‘노인위안공연’을 펼치고 돌아온 바 있다.

2016년 5월 중국 칭다오 한중문화도서관 건립을 마치고 김우영 작가, 김정시인, 중국 권대영 도서관장

한국문화해외교류협회의 국내 평정을 위해서 서울 경기지회와 중부지회, 충청지회, 호남지회, 대구 경북지회, 부산경남지회, 강원지회를 확대하여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는 중국지회(칭다오)산하에 할빈지부, 엔지지부, 텐진지부, 광저우지부를 비롯하여 미국지회의 센프란시스코지부와 엘에이 지부, 호주 시드니지회, 일본 오사카 지회 등 200여명의 국내외 회원들과 함께 한류문화의 세계화에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광주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이어 대학원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마친 김 시인은 1987년 ‘표현 문예지’에 시 ‘거울을 보며’ 외 1편 신인상이 당선되며 문학활동을 시작하였다.

서재에서 김정 시인

그리고 한국아동문학협회와  광주 전남 아동문학회 부회장, 광주광역시문인협회 이사 및 시분과 위원장 ‘꽃봉을 열다’ 창간호 회장, 전남 장흥 별곡문학동인회원 및 장흥문학특구 집행위원, 광주 YWCA 문예창작 창간호 회장 및 난동인지 가교문학 창간호 회장, 한국해외문화교류회 대표와 한중문화도서관 기증도서위원회 부위원장, 2016년 제1회 한중시낭송경연대회 심사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시집은 ‘해 뜨는 아침’ 외 다수를 출간하였다.

그간 활발한 활동으로 받은 문학상은 광주 전남아동문학상 수상, 전남 장흥군문화예술인대회 제16회 공로상, 제6회 해외문학상 시 부문 대상, 제1회 호남문학상 동시문학상, 아시아서석문학상 아동문학부문 대상, 2016년 해외문학상 대상과 중국 청도문학상 수상, 중국 청도 한중문화도서관 개관 기념 감사장 등이다.

김정 시인의 여고시절(왼쪽)

2016년 광주문학상을 수상하는 김정 시인은 이렇게 말한다.

“이번의 상은 제가 광주문인협회에 가입한지 29년에 받는 특별한 감동의 문학상이어서 그 의미가 깊네요. 유서 깊은 광주문학상을 받은 의미의 숙제의 하나로 내년에는 일본의 중심도시 도쿄에 진출 일본문화를 흡수하여 한류와 접목한 문화교류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하여 연구 할 예정입니다.”

2016년 5월 중국 칭다오에서 부채춤을 공연하는 김정 시인
한편, 호남벌의 ‘작은요정’ ‘작은 거인’으로 불리는 김정 시인은 현재 광주광역시 북구 신안동에 거주하며 공무원을 퇴직한 부군과 슬하에 3남을 두고 있다. 광주에서는 김정 시인 가족을 ‘빛고을 문화인 페밀리’로 불린다. 큰 아들 윤순호는 문화재청 부이사관으로 재직 한국의 전통문화보존 업무에 정려하고, 둘째아들 윤원철은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큰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막내아를 윤성민은 일본 도쿄에서 ‘프레디 하우스’라는 락카페를 운영하는 헤비메탈(Heaw metal)국제적 음악인이다.

=============================================================

김우영 작가.충남 서천에서 출생․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과 졸업 및 충남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한국어과 수학.1989년 한국수필지와 시론지에 각 각 2회 추천 완료 문단에 등단․ 장편소설집「월드컵」단편소설집「라이따이한」외 저서 총29권 출간

한국문예대상, 서울특별시 시민대상, 독서문화공로 문화관광부 장관상, 한글유공 대전광역시장상, 한국농촌문학상 대상 농림부장관상, 대한민국 디지털문학 소설부분 대상, 2011년 문학작품대상, 중국 길림신문사 세계문학상 수필부문, 제1회 중국 두만강문학상, 제1회 중국 청도 연해문학상 수상 등 다수, 2016년 중국 칭다오 한중문화도서관 건립(기증도서 3천권)유공 감사패 수상 한국문인협회, 한국소설가협회, 국제펜클럽한국본부, 대전문인협회․ 한국문화해외교류협회 상임이사 겸 사무총장 ․ 대전중구문학회 회장․ 대전 중구다문화센터 한국어 강사 ․ 나주김씨 대전종친회 회장․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전국 지역예술가 40인 선정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