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은 농기계 이용기간 연장과 유지보수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겨울철 안전한 보관 관리요령의 적극적인 실천을 당부하고 나섰다.

농기계는 기온이 낮을 때 자연 부식이 심해 잘못 보관하면 수명이 단축되고 잦은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농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 제대로 보관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소홀히 하면 기계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한 물로 닦은 후 말린 다음 기름칠을 해 가능하면 습하지 않은 실내에 보관하고, 실내에 보관이 어려운 경우는 비와 눈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야 한다.

내부는 녹이 슬거나 먼지, 쥐 등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공기청정기, 배기구 등을 종이 등으로 막아주며 각종 볼트와 너트는 잠김 상태를 점검해 풀려 있으면 바로 조여주고 클러치, 레버, V벨트는 풀림상태로 보관한다.

또한 각종 오일 상태도 점검해 필요시 교환하고, 교환 후에는 5분정도 가동해 오일이 공급되게 하며 보관 중에도 가끔 가동을 한다.

연료통은 가솔린엔진은 연료통을 완전비우고. 디젤엔진은 경유를 연료통에 가득 채워 보관한다. 특히, 냉각수는 완전히 빼내어 동파를 방지하며 냉각수 없음을 표기해 냉각수 없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배터리는 누전이나 방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분리하거나 마이너스(-)단자를 분리해 놓고 타이어는 타이어 압력을 표준보다 조금 더 넣어서 보관한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한기 농기계를 방치하지 말고 관리요령을 준수해 고장 없는 농기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보관관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