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통해 촉구

전국언론노조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의 증인 채택을 요청하고 나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19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과 각 방송사 노조지부장 및 장길문 송영훈 등 전현직 대전일보 노조지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향해 남 사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회견에서 "지난 2014년 4월 10일 대전일보 기자들이 전국언론노조에 가입하자 해괴한 일들이 벌어졌다"며 "지부장을 찍어서 괴롭히다가 결국 해고하고 노조 집행부에게는 인사 불이익을 준 데 이어 5억 5천만원의 손해배상 가압류까지 걸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견디다 못한 조합원 7명이 회사를 떠났다"면서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이어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부장에 대한 해고가 부당하다며 복직판정을 내렸다. 최근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부당노동행위가 인정된다며 일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은 지금도 노조를 탄압하고 있는 최악의 노조탄압 언론사주"라며 "남 사장을 반드시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 국감을 통해 부당노동행위를 뿌리뽑고 대전일보가 지역에서 신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국회에 촉구했다.

추혜선 의원도 이 자리에서 "언론문제는 주요하게 관통해야 할 국감 의제라는 생각이 든다"며 "소위 민주국가라면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들이기 때문에 이번 국감에서 하나도 빠트리지 않고 잘 다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언론노조측 입장에 동조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전국언론노조 관계자들과 함께 홍영표 국회 환노위원장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하면서 남 사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노조가 잇따라 남 사장의 국감 증인 채택을 요구하고 있지만 실제 증인으로 채택될 지는 미지수다. 일단 야당측은 장길문 전 노조지부장은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채택된 상황이니만큼 남 사장의 증인 채택에 대해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에서 미온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회 환노위 야당측 한 관계자는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여야 양당 간사가 논의해서 위원장에게 보고한 뒤 위원장이 결정하면 최종 증인으로 결정된다"며 "새누리당과 조율이 안되면 표결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회 환노위가 남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면 대전지역 언론사 대표로는 처음으로 국감에 증인으로 채택되는 셈이다. 다만, 남 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되더라도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럴 경우 정당한 사유없이 출석하지 않으면 검찰에 고발될 가능성도 있다.

남 사장의 국감 증인 채택 여부는 지역에서도 큰 관심꺼리다. 지난 6월 남 사장 등 대전일보 사주 일가를 검찰에 고발했던 대전일보살리기 범시민공대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회는 남 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 대전일보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잘못된 점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대전일보측은 부당 노동행위 등 잘못된 부분에 대해 지금이라도 책임을 갖고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환노위의 노동부 산하 지방노동청에 대한 국정감사는 다음달 6일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