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 유정떡집·둥글레떡·김순기왕과떡


‘한가위 송편 우리가 책임집니다.’

민속명절 추석이 며칠 안 남았다. 송편은 대표적인 추석음식이지만 온 가족이 송편을 빚고 꿀·밤·깨·콩을 넣고 솔잎을 깔아 맛으로만 먹은 것이 아니다. 후각적 향기와 시각적인 멋도 즐겼다. 그야말로 정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다,

떡은 흔히 명절이나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나 먹는 음식으로 인식돼 있다. 그래서 빵에 비해 소비가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웰빙 열풍으로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통 떡과 떡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떡에 들어가는 재료와 모양, 색상도 다양해지고 낱개 포장돼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얼마 전만해도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온 식구가 둘러 앉아 정담을 나누며 송편을 빚었지만 이젠 차례상에 올릴 양만큼만 주문배달을 한다. 대전에서 떡 선물세트를 갖추고 송편을 주문하면 당일 배송하는 믿고 먹을 수 있는 동네떡집 3곳을 소개한다.

유정떡집의 모시잎송편

▲유정떡집

대전시 중구 문창동에 있는 ‘유정떡집‘(대표 김병호71)은 문창시장 안에서 3대를 이어가는 50년 전통의 동네떡집이다. 작년에는 문창시장과 붙어 있는 부사시장에도 떡 매장을 오픈해 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아들만 셋이다. 그래서 아들, 며느리들이 방앗간 일을 도우면서 아버지 뒤를 이어 떡을 만드는 가족떡집이다. 그러다보니 거의 매일 저녁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자연스레 화목한 가정으로 부러움을 사는 곳이다.

모든 떡은 당일주문 당일배송을 원칙으로 한다. 모시 잎 송편을 비롯해 70여 가지 떡을 매일 새벽에 만들어 낸다. 특히 모시 잎은 충북 옥천군 이원면의 밭에서 직접 농사지은 것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엑기스나 시럽 등 색소를 넣는 떡보다 색상은 투박해도 모시 잎이 많이 들어가 식감이 다르다.

이밖에 오가피, 돔부,쑥 등도 재배한 것을 쓴다. 쌀 역시 경기도 이천 쌀만 사용한다, 그래서 일이 많다. 5kg이상 주문하면 대전 전 지역을 무료로 배송한다.

주문 상담 문창점 ☎283-0584 부사점 ☎222-0584 대전 중구 문창동362-22. 중구 부사동148-1 깨송편1kg8천원. 모시잎송편, 기피송편 1kg1만원

둥굴레 떡 송편

▲한밭식품 둥굴레 떡  

대전시 유성구 원내동에 있는 한밭식품의 ‘둥굴레떡’(대표 이은주·52)은 정직한 재료만 엄선해서 당일주문과 당일생산을 하는 전통떡집이다.

둥굴레떡은 쌀을 비롯해 믿을 수 있는 국산재료를 사용하는 맛과 정성이 있는 떡집이다. 특히 아로니아 송편과 단호박 송편, 쑥 송편이 인기가 많다. 송편 소도 깨와 기피로만 만들어 젊은 층에서도 인기가 많다.

주로 단체급식 납품과 주문생산을 하지만 특히 개업과 결혼 이받이떡. 생일 떡 케이크는 이 지역에서 꽤나 유명하다. 최근에는 대전 ICC호텔 뷔페에 떡을 납품하고 있다. 떡 케이크는 다양한 견과류와 천연과일,시럽을 사용하여 먹기 아까울 정도로 예쁘고 다양한 모양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특히 떡 맛을 본 사람들은 떡이 달지 않으면서 남녀노소 입맛에 맞아 옛날시골에서 할머니가 해주던 맛으로 고향냄새가 난다는 평이다. 이바지,답례품.개업.백일,돌 떡 등 70여 가지 떡을 맞춤 주문생산하며 전국배달이 가능하다. 직접 만든 전통식혜도 인기가 많다

주문상담☎545-5353 ▲대전시 유성구 진잠로124번길15-8(원내동71-2) ▲손송편, 아로니아, 블루베리,단호박, 쑥, 자색고구마 송편1kg 1만원

호도송편

▲김순기 왕과떡
대전시 서구 둔산3동에 위치한 '김순기 왕가떡'(대표 김순기·47)은 화학첨가제 없이 특수공법으로 식이섬유와 함께 유산균 종균을 넣은 ‘유산균 구름떡’을 개발해 2011년 특허를 받은 동네 떡 전문점. 특히 추석을 앞두고 호두송편이 인기를 끌고 있는 곳.

쌀을 비롯하여 주재료는 국산재료를 사용해 맛과 품질에서 오랜 단골이 많다. 송편을 비롯해서 모듬떡, 콩찰떡, 약식, 단자, 모찌, 궁중, 인절미, 두텁떡, 별주부떡, 무지개떡 등 70가지 떡을 맞춤 주문생산하며 전국배달이 가능하다.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호두송편은 선물용으로 최고의 인기, 기피고물과 호두를 갈아서 만든 송편으로 냉장고에 장시간 냉장고에 보관해도 실온에 꺼내면 저절로 해동이 되어 어르신이나 수험생, 직장인들의 아침대용으로 인기가 많다.

호두가 들어가 영양적으로 건강에 좋고 쑥,백미,호박,백년초,흑미 등 5색 송편으로 예약을 받는다. 호두송편은 국립과학원 국유특허를 전수받아 제품에 상용화 시킨 떡으로 전국에는 유일하다. 인터넷판매도 한다.

주문상담☎485-9180.대전시 서구 둔산남로189번길 10(둔산3동1988) 추석송편1kg 8천원.호두송편 1kg 8천5백원.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