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예산정책협의회, 총리 주관 세종시지원회의 연이어 열려

대법원 등기전산정보센터와 보건환경연구원 설립에 필요한 국비 확보, 국회 분원 설치, 지지부진한 아트센터와 종합운동장 건립, 조치원 연결‧우회도로 건설….

세종시가 최근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는 핵심 현안들이다. 시는 지금이 내년도 국비 확보의 분기점이라 보고 총력전을 준비 중이다.

당장 8일 오후2시에는 보람동 본청에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다. 우상호 원내대표와 박영선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김현미 예결위원장, 김태년 예결위 간사 등 중앙당 주요 인사들이 총출동한 자리에서 핵심 현안 이행의 당위성을 역설할 계획이다.

총선을 거쳐 내년 대선으로 나아가는 길목에서 전국 현안으로 부각된 ‘국회 이전’ 문제를 다시 언급하는 한편, 2020년까지 행복도시 2단계 개발기에 필요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 추진도 건의할 예정이다.

적정한 국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지지부진한 길을 걷고 있는 아트센터 건립 정상화에도 시동을 건다. 최대 700석 규모가 적정하다는 정부 판단에 묶여 당초 2014년 말 들어서야했던 아트센터는 여전히 1000석 이상 대공연장 보유를 놓고 중앙정부와 엇갈린 시각에 놓여있다.

대법원이 공론화한 등기전산정보센터 신설(직원 300여명‧아름동 공공기관용지)에 대한 중앙당의 관심도 이끌어낼 방침. 총사업비 350억 원, 지하 1층~지상 4층(연면적 9002㎡) 규모로 2020년 완공을 위한 순조로운 예산지원을 당부한다.

전국적으로 국비 지원 사례가 없는 보건환경연구원 설립에 대해서도 세종시의 특수성을 고려해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밖에 조치원 연결‧우회도로 건설과 광역로컬푸드복합센터 건립, 바이모달트램 차량(대당 최대 15억 원) 구입 등에 필요한 예산 확보 필요성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당 인사들은 본청에서 협의를 진행한 뒤, 국회 분원 후보지와 도담동 싱싱장터를 직접 둘러보고 바이모달트램도 시승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꼭 필요하고 현실 가능성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중앙당의 지원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전략적으로 가장 필요한 부분의 지원을 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17일 국무총리실 주관 세종시 지원위원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행복도시특별회계상 국비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지연되고 있는 종합운동장 건립 지원과 행복도시 내 출토유물 보관시설 건립 등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이끌어내겠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실생활 속 현안으로 급부상한 대중교통 문제 해결에도 함께 머리를 맞대줄 것을 제안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달부터 9월까지가 내년도 국비 규모를 결정짓는 주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자족성장 도시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시기인 만큼, 국비 확보 등에 총력전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KTX 세종역 설치 등 여전히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2차례 주요 회의에서 별도로 다루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