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건 15억여 원 수주… 매년 6건 이상 과제 수행

배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정회경 교수(55)가 정부의 주요 R&D 사업에 선정되어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필요한 연구 활동을 왕성히 펴고 있다.

배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정회경 교수
정 교수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진출 기업지원을 위한 로봇자동화 분야 맞춤형 수출활성화 지원’이라 연구과제를 수주했다. 이 과제는 내년까지 연구비 9억5000만 원을 지원받아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의 일환인 대전지역 로봇자동화 기업의 효율적인 해외진출과 로봇자동화 기업의 글로벌 시장개척 확대를 위한 연구를 (주)한국콤파스와 함께 진행한다.

이어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역신산업선도인력양성사업인 ‘다중첨단센서 제어기반 실시간 시약장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이란 연구과제도 수주했다. 이 과제는 참여기관인 (주)CHC lab과 함께 3년간 5억5000만 원의 연구비로 다중 첨단센서를 기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과 고효율 필터를 내장한 에너지 절약형 안전시약장 개발연구다,

정 교수는 지난해에도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중소기업청 등의 연구과제 6건(총 연구비 4억1000여만 원)을, 2014년에는 7건(총 연구비 9억1000여만 원)을 수주하는 등 매년 5건이 넘는 과제를 수행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펴고 있다.

정 교수가 이처럼 왕성히 연구 활동을 펴고 있는 저력은 석·박사과정 제자들과 함께 운영하는 ‘멀티미디어공학연구실’에서 나온다. 1995년부터 운영해온 연구실에서 배출한 석사와 박사만도 125명에 이른다.

또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도 석·박사 과정에 각각 20명씩 40명이 정 교수의 연구과제 수행을 지원하고 있다. 정 교수는 이들 연구원들과 함께 최근 핵심 분야로 떠오른 IoT 및 임베디드 시스템과 U-health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에 나서고 있다.

정 교수는 “석·박사 학위과정에 많은 연구원이 모이다 보니 연구 실적이 쌓이고 이를 기반으로 다시 새로운 연구 과제를 잇달아 수주하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과제를 수행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