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원구성 앞두고 일부 의원 탈당설 '돌출'

전반기 원구성에 내홍을 겪었던 아산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에서도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본회의장 모습.

아산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을 앞둔 가운데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단독 후보에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는 데다, ‘야합금지’라는 중앙당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과 연대 정황도 포착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더민주 내 계파갈등이 악화될 경우 원내 당적 구성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점치고 있다.

아산시의회는 더민주 9명에 새누리당 6명으로 더민주 소속 의원 수가 압도적인 상황. 다수당의 다선의원이 의장직을 맡는 것이 관례지만, 지난 전반기 원구성에서는 더민주가 내부 조율을 거쳐 추천한 재선의 조철기 의원 대신, 유기준·성시열 의원이 새누리당과 손을 잡으며 유 의원이 의장직에 올랐다.

이후 다른 더민주 의원들과 의장단 간 마찰은 빈번하게 일어났고, 유기준·성시열 의원은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6개월 당원 자격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의원들 간 앙금이 아직도 남아있는 상태.

성시열, 전반기에 약속 받은 의장직? 

아산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성시열 의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조철기 의원을 의장 후보로 추천하려 하자, 새누리당과 연대하려 한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후반기 원구성도 전반기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더민주 의원들은 이번에도 내부적으로 조철기 의원을 의장 후보로 결정했지만, 성시열 의원은 이 협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더민주 의원들의 내부 단체 메신저 채팅방에도 불참하고, 초대를 받아도 바로 퇴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얼핏, 성 의원이 의장후보 선정에 무관심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오히려 의장직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어차피 더민주 의원들은 조철기 의원을 후보로 낙점한 상황이니 그 안에서 자신의 지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 새누리당과 물밑작업을 진행 중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 배경에는 전반기 원구성 때 새누리당 의원들과 후반기 의장직 지원을 약속받았다는 ‘밀약설’이 존재한다.

새누리당 의원들이 후반기 의장에 성시열 의원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는 내용의 각서가 존재한다는 것. 새누리당에게는 의석 비율보다 많은 의장단 자리를 보장하겠다는 대가가 오갔을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한 상황. 실제 취재 과정에서 각서의 실체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일부 의원들 간에 각서를 작성했다는 증언은 확보할 수 있었다.

또 성 의원이 더민주 내부 협의에 불참함으로써, 중앙당의 지침에 얽매이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지침에는 내부에서 ‘사전 선출된 후보가 선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조율에 불참함으로써 ‘사전 선출’을 무효화 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는 것. 

이런 의혹들에 대해 당사자인 성 의원에게 직접 확인을 시도했지만 “의장직과 관련해서는 어떤 질문에도 노코멘트 하겠다”는 답변만 들을 수 있었다.

여기에다 일부 더민주 의원들이 당적을 바꿀지 모른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불투명한 공천에 탈당 전망…당내 당적 구도 달라지나

지역정가에서는 아산시의회 더민주 의원들을 이른바 ‘친 복기왕 시장파’, ‘친 강훈식 의원파’, ‘친 김선화 전 지역위원장파’로 나눈다. 최근 일련의 상황을 볼 때 김선화계 의원들의 당내 입지가 급격히 좁아지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강훈식 의원이 당선되면서 공천권도 쥐게 됐다. 이와 함께 최근 복기왕 시장과 강훈식 의원이 과거 라이벌 구도를 청산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분위기(본보 <강훈식, 복기왕 시장과 '신사협정'?> 보도)가 형성되고 있다. 김선화계 의원들이 다음 지방선거에서 상대적으로 공천이 불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원구성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연장될 경우, 공천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김선화계 의원들이 탈당을 강행할 수도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아산시의회 내에서 국민의당 소속 의원이 없는 것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런 예상이 현실이 되면, 원내 의석 구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나마 탈당이 예상되는 의원들이 국민의당으로 가면 더민주 7명, 새누리당 6명, 국민의당 2명이 되지만, 새누리당으로 가게 되면 더민주 7명, 새누리당 8명으로 다수당이 역전되는 초유의 사태도 벌어질 수 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다 보니 일부에서는 의장단 선출방식을 변경해야 할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A의원은 “다수당인 더민주당이 의견을 조율하고 큰 그림을 그려야 새누리당과 협의가 진행될 텐데 아직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의장직만 합의 된다면 나머지 의장단 자리는 자연스럽게 의석수 비율에 따라 정해질텐데, 지금 실태를 보면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또 “차라리 후보를 등록하고 정견을 발표해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방법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아무쪼록 전반기 때의 파행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