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지방의회 원구성 앞두고 시·도당에 경고

오는 7월 충남도내 시군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야합 금지 공문을 각 시도당에 발송하면서 논란이 일 전망이다. (자료사진)
충남도내 지방의회가 오는 7월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치열한 물밑작업이 한창이다. 일부 의회는 의장·부의장 러닝메이트로 의장단을 꾸리려는 움직임마저 포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지난 25일 각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앞으로 ‘광역, 기초의회 (부)의장 선출에 관한 지침’을 발송하면서 ‘야합 시 징계’를 통보해 일부 의회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더민주 중앙당은 “후보선출 과정의 민주적 절차를 보장하고, 해당(害黨)행위와 부정선거 방지를 위한 시·도당, 지역위원회 관리감독 차원”이라며 공문 발송 배경을 밝혔다.

충남 천안·아산 등 더민주 다수당 시의회 '대상'

특히 더민주는 지침을 통해 ‘시·도당은 금권·향응 제공이나 타 당과의 비정상적인 야합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 감독하며, (부)의장 후보가 선출되면 상급 당부에 즉각 보고할 것’을 주문했다.

또 ‘당 소속 광역, 기초의원들은 사전 선출된 (부)의장 후보가 당해 직에 선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한 뒤 관련 사항을 위반했을 경우 징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곧 더민주 내에서 사전 합의된 후보를 의장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 같은 지침은 지난 전반기 원구성에서 일부 의회에서 벌어진 새누리당과의 연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 성격으로 보인다.

실례로 아산시의회에서는 지난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다수당이 된 더민주가 내부 조율을 거쳐 재선의 조철기 의원을 의장 후보로 낙점했지만, 이에 반발한 유기준·성시열 의원이 새누리당과 손을 잡으며 유 의원이 의장직에 올랐다.

이러자 나머지 더민주 의원들이 격렬히 반발하며 내홍에 휩싸였고, 당 윤리위원회는 해당 의원 2명에게 6개월 당원 자격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충남도당 "다수당 기초의회 중심 적극 관리 감독할 것"

더민주 중앙당이 지난 25일자로 각 시·도당 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앞으로 보낸 공문 중 일부. 후반기 광역, 기초의회 의장 선출 과정에서 비정상적 야합행위 금지와 당 소속 사전 선출자가 (부)의장 후보에 선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이를 어길 시 징계하겠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인근 천안시의회도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다수당인 더민주 내부 경쟁이 치열하다. 3선인 2명의 의원이 새누리당 재선 의원들을 각각 러닝메이트로 찍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천안시의회는 더민주 12명, 새누리당 9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됐다. 이렇다 보니 더민주 의원 2명이 의장선거에 나설 경우 당내 표가 쪼개지고, 소수당인 새누리당 표심에 따라 의장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만약 더민주 후보들이 상대 당 의원들을 포섭하는 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위반했을 경우 해당 공문에 근거한 중앙당 차원의 강도 높은 징계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민주 충남도당 관계자는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후반기 의장단 선출 관리 감독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일부 언론에서 제기된 타 당 의원과의 러닝메이트 관련 보도는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만약 보도된 것처럼 선거 결과가 나온다면 문제 소지가 다분하다고 보고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새누리당이 다수당이며, 더민주가 다수당인 기초의회는 천안시의회와 아산시의회 두 곳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