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불안 해소·대덕특구 발전 위해 환경단체 등 신설 제기

최근 지역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대전시에 가칭 '과학특보'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유성 주거밀집지역 내에 원자력 복합시설이 위치하고 있는데다 지난해 이와 관련한 주민 불안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될 때 속 시원한 대안 제시가 없다 보니 시민불안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과학특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

30년 역사의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대전에 속하지 못하는 도심 속 '고립된 섬'으로 존재하는 것도 과학특보 신설의 명분이 되고 있다. 동시에 연구 성과의 환류 미흡, 타 시·도 이탈화가 진행되면서 과학도시로서의 이미지가 하락되고 있다는 점도 근거가 되고 있다.

현재 대전시에는 상근 특별보좌관으로 성평등기획특보(이갑숙)와 경제협력특보(공석) 2자리가 있다. 또 비상근으로 정책특보(정용길)와 정무특보(정국교) 2명이 임명돼 권선택 대전시장의 시정을 보좌하고 있다. 대전시 특보의 경우 상근 특보는 조직개편이 필요하지만 비상근의 경우는 조직개편 없이 임명이 가능하다.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17일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연구단지 내 환경문제가 제기되면서 대전시의 소통 부족이 지적됐다”며 “연구단지와 대전시와의 소통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문제 차원에서 (과학특보 임명을)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지난해까지 유성핵안전주민모임을 이끌었던 강영삼 정의당 대전시당 공동위원장은 “원자력 시설에 대한 불안감 해소 차원에서 지난해 민간환경감시기구를 설치하는 등 나름의 조치를 취했지만 여전히 미흡하다”면서 “대전시가 연구단지 내의 환경문제와 함께 특구 발전을 위한 의지를 보여주는 차원에서라도 특별보좌관이나 관련 기구를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덕특구내 원자력안전기술원 현영학 노조조위원장은 “연구단지에 여러 문제가 있는데, 이런 문제를 풀어내고 연구단지 발전이나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를 두면 대전시와 연구단지가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현 위원장은 그러면서 “최근 대전시가 트램 설치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연구단지는 아예 지나가지도 않는다”면서 “이런 문제도 대전시에 제기할 수 있는 통로가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환경단체나 주민들은 과학특보가 신설되면 주거밀집지역 내 원자력 복합시설 안전관리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해결방안 제시로 시민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도심 속 고립된 섬으로 불리던 대덕특구를 대전 속으로 유도해 연구개발 성과를 환류하고 청년창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대전시의 한 공무원은 “과학특보 신설은 시장의 의지 문제"라며 "경청과 소통을 내세우는 민선6기가 주민의 요구사항을 귀담아 듣고 대덕연구개발특구와 협력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라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위치한 연구용 하나로 원자로 일부가 지난해 3월 내진설계 기준에 못미치는 것으로 드러나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웠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조사 결과 하나로 원자로 건물 벽체 일부(4.8%)가 내진 기준(리히터 규모 6.5)을 충족하지 못해 보강 명령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