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이 되면 한해의 소망을 빌면서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보는 경우가 많다.

돌싱(결혼에 실패하여 다시 독신이 된 ‘돌아온 싱글’의 줄임말) 남녀들은 자신의 인생행로 중 마음같이 잘 풀리지 않는 부분에 대해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할까?

본인의 인생이 자꾸 꼬이는 이유에 대해 돌싱 남성은 ‘직업을 잘못 선택한 것’으로 돌리고, 돌싱 여성들은 ‘초혼상대를 잘못 선택한 것’으로 돌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재혼정보회사 온리-유가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대표 손동규)와 공동으로 1일 ∼ 10일 전국의 (황혼)재혼 희망 돌싱남녀 468명(남녀 각 234명)을 대상으로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본인의 인생에서 꼬이는 부분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이 질문에 대해 남성은 응답자 4명 중 한 명꼴인 25.6%가 ‘직업 잘못  선택’으로 답했고, 여성은 25.2%가 ‘첫 결혼상대 잘못 선택’으로 답해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

이어 남성은 ‘본인의 성격, 노력도’(21.8%) - ‘사주팔자’(19.7%) - ‘본인의  능력’(15.0%) 등의 순으로 답했고, 여성은 23.1%가 지적한 ‘사주팔자’가 두 번째로 높았고, ‘본인의 외모’(17.5%)와 ‘본인의 성격, 노력도’(13.2%) 등을 그 다음으로 많이 지적했다.

손동규 온리-유 대표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인생살이 중 불만스런 부분에 대해 남성은 자신의 탓으로 돌리나 여성은 타인이나 운명 등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라며 “돌싱 여성 중에는 이혼 후 개명을 하거나 전 배우자를 탓하는 데서 이런 사실을 읽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돌싱女, 구정때 조상에게 빈 소원‘좋은 재혼상대 찾게...’-男은?
‘구정때 조상에게 무엇을 가장 간절하게 빌 것입니까(빌었습니까)?’에서도 남녀간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직장운/사업운이 따르게 해달라’(28.2%)가 첫손에 꼽혔고, ‘좋은 재혼상대 찾게 해달라’(25.2%)가 그 다음이나, 여성은 ‘좋은 재혼상대 찾게 해달라’(27.8%)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외모가 예쁘게 해달라’(24.8%)를 두 번째로 많이 꼽았다.

그 외 남성은 ‘성격 좀 고치게 해달라’(18.4%)와 ‘자녀 잘 되게 해달라’(15.4%), 여성은 ‘직장운/사업운이 따르게 해달라’(18.4%)와 ‘자녀 잘 되게 해달라’(15.4%) 등의 순을 보였다.

이경 비에나래 총괄실장은 “가장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남성들로서는 가정 경제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여성의 경우 사회활동이 증가하지만 돌싱으로서 혼자 살기에는 버거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라고 풀이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