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사장 면담 등 추진

대전일보 정상화를 촉구하기 위한 대전지역 시민사회 단체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가 꾸려졌다.

대전 민언련과 민주노총 대전본부, 정의당 대전시당 등이 포함된 '대전일보 정상화!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오전 11시 대전지검 정문 앞에서 결성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는 이날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의 대표적 신문사인 대전일보 노사갈등이 3년째 이어지고 있다"며 "대전일보 사측은 노동조합 활동을 정상화하려는 조합 구성원들의 정상적인 노조 활동을 부당노동행위와 노조 간부들에 대한 부당 징계, 해고, 소송으로 노조 무력화 시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대전일보 사측은 대화를 통한 노사 갈등 해결 요구에 무대응으로 일관해 왔다"면서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노사 관계를 정상화 하겠다는 대전일보 사측의 의지는 찾아 볼 수 없다. 오로지 민주노조를 말살시키기 위한 탄압만 계속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대전일보 사태를 대하는 지역 검찰의 행태는 전형적인 언론 눈치보기"라며 "명백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는 눈감고, 사측의 무리한 검찰 고소는 신속히 처리하고 있다. 누가봐도 검찰의 불공정 수사"라고 검찰을 겨냥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대전일보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및 노조 간부들에 대한 고소, 고발 등 노조 탄압 행위를 규탄하고 매주 월요일 진행하고 있는 대전일보 정문 앞 1인 시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3월 초 공동대책위 차원에서 대전일보 사장과의 면담을 진행하고 소송을 당한 노조원들을 상대로 법률지원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범시민공동대책위는 종교계 노동계 사회단체 정당 공무원노조 언론계 등 총 40개 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