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 따뜻하게 유지할 때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활발해져 면역력 상승

따뜻한 성질의 ‘웜 푸드’, 체온상승에 효과 있어… 꼭꼭 씹어먹는 것도 방법! 

최근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져 감기나 비염, 장염 등 환절기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더욱 각별한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체온이 정상범위 내에서 자신의 평소 수준보다 1도만 올라가도 인체의 면역력은 5~6배 정도 상승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따뜻한 체온을 유지할 때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향상되고 다양한 질병이 개선된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최근 며칠 사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우리 몸에 따뜻한 기운을 북돋워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웜푸드(Warm food)’가 주목 받고 있다. 웜 푸드는 따뜻한 의미의 ‘Warm’과 식품 ‘Food’의 합성어이다. 

◆ 따뜻한 기운을 품은 식품 섭취 늘기기!

환절기에 낮아진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을 섭취하여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특히 현대인들은 차게 먹는 습관 등으로 인해 냉한 몸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따뜻한 기운을 가진 음식을 섭취하여 체질을 개선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의 과일로 찬 속을 달래고 따뜻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저장성이 낮아 제철인 여름이 지나면 구하기 쉽지 않은데, 이럴 때는 Dole(돌)코리아의 ‘후룻볼(Fruit Bowls) 복숭아'를 추천한다. '후룻볼 복숭아'는 100% 과일주스에 엄선된 복숭아가 담겨 있어 상큼하고 탱글한 복숭아와 달콤한 주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휴대가 편한 작은 사이즈의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과일을 즐길 수 있다. 

부추와 마늘도 몸에 열이 나게 하는 식품으로 혈액순환과 수족냉증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풀무원녹즙의 '마늘&부추 발효녹즙'은 국내산 마늘과 부추, 삼채를 식물성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제품이다. 영양성분을 강화하기 위해 오자에 속하는 복분자, 오미자, 사상자, 토사자, 구기자, 계란 흰자에서 추출한 필수아미노산인 ‘난펩(Runpep)’을 함께 담았다. 제품 한 병에는 계란 흰자 2개 분량의 난펩과 남해산 마늘 반통 분량(10g, 3~4쪽)이 함유되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생강은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열 발생을 도와주므로 감기나 몸살의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광동제약 '레몬과 생강'은 감기 예방에 좋은 차 재료인 레몬과 생강의 농축액을 담았으며 100% 국산 생강농축액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상큼한 레몬과 쌉싸름하고 깊은 생강의 풍미가 잘 어우러진 맛으로, 쌀쌀한 날씨에 온장음료로 따뜻하게 즐길 수 있다. 

◆ 저작운동으로 체온 높이기!

체온을 높이는 식생활법의 기본은 씹는 행위인 ‘저작운동’을 제대로 하는 것이다.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을 때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며 체온이 올라간다. 저작운동의 효과를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은 바로 견과류다. 평소 견과류 꾸준히 먹는 것이 체온 상승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견과류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청과브랜드 돌(Dole)의 '미니 크런치' 2종은 바삭한 견과류와 쫄깃한 건과일을 큐브 형태로 합쳐 한입에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먹기 좋다.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이 제로인데다 방부제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이 제품은 프리미엄 견과인 캐슈와 구운 아몬드를 함께 사용하여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함유된 과일에 따라 ‘캐슈&블루베리’, ‘캐슈&크랜베리’ 총 2종이다. 

바(bar) 타입의 견과류 제품도 인기다. 동아오츠카의 ‘소이조이 피넛’은 대두와 함께 땅콩이 통째로 들어가 진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영양바다. 설탕 대신 아가베시럽을 넣어 당도는 1.5배 높지만 칼로리는 반으로 줄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견과류와 곡물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올가니카의 ‘어네스트바 퀴노아’는 신선한 아몬드와 캐슈, 땅콩, 호두, 크랜베리에 퀴노아를 더해 영양성을 높혔다. 합성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한천 분말과 땅콩버터, 쌀엿으로 결착시킨 무첨가 제품이며 통견과만을 사용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