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채용 연루교사 직위해제·대성고 자사고 취소 촉구

검찰의 학교법인 대성학원 비리수사와 관련해 전교조 대전지부는 "비리 백화점인 대성학원의 기존 이사회를 해체시키고 조속히 임시이사를 파견하라"고 촉구했다.

대전 전교조는 18일 "대성학원 산하 학교들이 개학을 맞았지만 학생과 학부모는 불안하기만 하다"면서 "대성고 7명, 대성여고 6명, 나머지 학교 5명 등 부정채용에 연루돼 기소된 교사가 18명이나 된다는데 여전히 그 사람들이 교단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학교를 조속히 정상화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부정채용 연루 교사들에 대한 수업 배제(직위해제), 둘째 이사 전원 임원취임 취소 및 임시이사 파견, 셋째 대성고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에 대해 "비리사학 대성학원에 대한 대전시교육감의 태도는 미온적이기만 하다. 법원 판결 등을 지켜보면서 일단 갈 데까지 가보자는 입장"이라면서 "대성고 교사 출신인 설 교육감이 학교법인 대성학원과의 유착 의혹을 자초하고 있다는 것만큼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이어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특별감사 실시 이후에도 설 교육감이 임시이사를 파견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라며 "그 이유로는 교육감이 대성학원에 ‘발목’이 잡혀 있어 섣불리 칼을 휘두르지 못할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김신옥 이사장과 안중권 상임이사가 그동안 교육자치 선거에 깊숙이 개입해 왔고 김신호 전 교육감 및 설동호 현 교육감과의 친분을 자랑해왔다"며 "김신옥 이사장은 지난해 4월 설동호 교육감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는 등 음으로 양으로 선거캠프에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도 했다.

이들은 검찰에 대해서도 "검찰은 석 달 넘게 대성학원 비리를 수사했으면서도 신규교사 채용비리 중 일부만 물증을 확보해 25명을 기소했을 뿐 부정채용, 법인재산 횡령 등으로 조성한 비자금이 어디로 흘러들어갔는지는 밝혀내지 못했다"며 "승진인사 비리 의혹만 철저하게 파헤쳤어도 비자금의 경로와 목적지가 어느 정도 드러났을 텐데, 검찰의 의지 부족으로 이마저도 수면 아래로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