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설> 양력으로 7월 13일 (음력 5월 28일)이 초복(初伏)이다.
중복(中伏)은 7월 23일(음력 6월 9일), 말복(末伏)은 8월 12일 (음력 6월 28일)이다.

▴‘삼복은 어떻게 정하는가.’그 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다.
삼복의 처음인‘초복’은‘하지’가 지난 뒤 세 번째 경일(庚日)로 정하고‘중복’은‘초복’이 지난 뒤 첫 번째 경일(庚日)로 하고 ‘말복’은 ‘입추’가 지난 뒤 첫 번째 경일(庚日)로 정한다. 올해를 예로 들어 보겠다.

① 초복은 하지로부터 세 번째 드는 경일(慶日)이라 했다.
초복의 기준이 되는 올해‘하지’는 6월 22일(음력 5월 7일)이고 하지로부터 세 번째 드는 경일(庚日)은 음력 5월 28일(양력 7월 13일)로서 간지(干支)는 경인(庚寅)으로서 이날이 초복이 된다.

② 또한‘중복’은 초복 이후 첫 번째 드는‘경일’(庚日)이라 했다.
따져보니, 초복이 지난 첫 번째‘경일’(庚日)은 열흘 뒤인 음력 6월 8일(양력 7월 23일)로서 간지(干支)는 경자(庚子)로서 이날이 중복이 된다.

③‘말복’은‘입추’가 지난 뒤 첫 번째 드는‘경일’(庚日)이라 했다.
올해 입추(立秋)는 양력 8월 8일(음력 6월 24일)로 간지(干支)는 병진(丙辰)이다.
입추가 지난 첫 번째 경일(庚日)은 음력 6월 28일(양력 8월 12일)로서 간지(干支)는 경신(庚申)이다. 이날이 말복이 된다.

▴ 그러면 삼복(三伏)을 정할 때 왜‘경일(庚日)로 했으며 또한 숨을 복(伏)자를 썼는가.’를 살펴보겠다.
① 경일(庚日)에서 경(庚)은 오행에서‘금’(金)에 해당된다.
또한 삼복의 뜨거운 여름은 오행(五行)에서 화(火)에 해당된다.

② 경일(庚日)은 오행에서‘금’(金)이고 삼복의 여름은 오행(五行)에서‘화’(火)라 했다.
그러면‘금’(金)과‘화’(火)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화극금(火剋金)이다.
즉‘火는 金을 극(剋)한다.’하였다.
불(火)이 쇠(金)를 녹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화(火)의 기운이 강렬한 한 여름날의 쇠(金 )는 화(火)기운에 녹아 없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그 쇠(金)가 화(火)기운에 녹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땅속에 숨겨 두어야 한다.
그래서 숨을 복(伏)자를 써서 한 여름의 금(金)을 보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삼복(三伏)이란‘하지’부터‘입추’바로 후까지의 3번의 경일(庚日)마다 차례대로 숨을 복(伏)자를 써서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末伏)이라 하여 金을 숨겨서 火의 기운으로부터 보호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야만 그 金을 金의 계절인 가을에 쓸 수 있기 때문이다.

▴ 삼복의 풍속은 지금부터 2600여 년 전 중국의 진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
사기(史記)에 의하면 춘추시대 진나라 덕공 2년(기원전 676년)에 삼복 제사를 지냈는데 이때 성(城)안 사대문에서 개를 잡아 해충의 피해를 막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개 잡는 일이 곧 복날의 옛 행사요‘개장’이 삼복의 가장 좋은 음식이 된 것이다.’

▴ 복날에 개고기를 먹는 것은 오행의 이치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개’는 오행에서 금(金)에 속한다.
화(火)의 기운이 극성한 복날에 금(金)의 기운이 쇠퇴하여 지기 때문에 금(金)의 기운이 왕성한 개고기를 먹음으로써 부족해진 금(金)의 기운을 보충하고자 하는 이치가 또한 담겨 있는 것이다.

▴ 일 년 중 가장 무더운 복날의 날씨가 벼를 잘 자라게 한다.
그래서 복중(伏中)에는 벼가 매일 한 살씩 먹는다 할 정도로 키가 쑥쑥 자란다.
벼의 나이가 한 살 되는 초복 날에는 떡과 전을 장만하여 논에 가지고 가서 벼농사가 잘되도록 복제(伏祭)를 지내기도 한다.

벼는 줄기마다 마디가 셋 있는데 복날마다 한 마디씩 생기며 그것이 벼의 나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벼 마디가 셋이 될 때인 말복이 지나야 이삭이 패게 되는 것이다.

▴ 복날과 관련된 유머를 소개하겠다.
개들에게 있어서 복날은 최고 위험한 날이 된다.
그래서 개들마다 복날의 위험에 대비하는 복날대비‘견공십계명’(犬公十誡命)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1. 거리에서 방황하지 말 것.
2. 낮선 사람이 주는 음식은 받아먹지 말 것.
3. 이 기간에는 주인이라도 믿지 말 것.
4. 절대 낮잠을 자지 말고 주위의 동태를 항상 살필 것.
5. 미인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백구와 같이 예쁜 개가 나타났을 때는 경계할 것.
6. 기온이 30도 이상이 되면 산으로 튀어서 25도 이하로 내려간 후 내려올 것.
7. 잡히게면 입에 거품을 물고 미친 척할 것.
8. 사철탕집 10미터 이내 접근 금지.
9. 성이 변씨(변강쇠를 의미)인 견공은 인간의 표적이 될 수 있으므로 이상한 눈빛으로 접근하면 될 것.
10. 잡혀가는 동료를 구하려고 접근하지 말 것. 잘못하면 개죽음 당함!(절대 안면 몰 수 할 것!)

▴ 마음껏 웃으시면서 복날이 더위를 식혀보시도록……

- (대전시민대학 인문학 교수) -




==================================================================================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A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B반 (매주 목요일 14시 ~ 16시) 대학 + 채근담 

- (토요반) 

C반 (매주 토요일 13시 ~ 15시) 논어 + 명심보감 

● 인문학교육연구소

(매주 월, 수 10시 ~ 12시) 

● 서구문화원 (매주 금 10시 ~ 12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