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남의 힐링 古典]

<여설> 공자는 ‘군자불기’(君子不器) 즉 ‘군자는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과 같은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된다.’하였다.
다시 말해 밥그릇은 밥을 담는 용도에만 쓰이고 국그릇은 국을 담는데 만 쓰인다.

이처럼 군자는 어느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과 같이 어느 한 부분에만 국한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말의 뜻을 재음미 하여 보면,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 같은 부분형 인간이 되지 말고 통합형 인간이 되라는 말로 새겨 볼 수 있다.
통합형인간이 되기 위한 몇 가지 지혜를 살펴보겠다.

▴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루는 통합형의 삶을 살도록 해야 한다.
사람의 성품에 있어서 이성(理性)이 기계와 같은 구실을 한다면 감성(感性)은 기계의 윤활유와 같은 구실을 한다 하겠다.
기계에 윤활유가 부족하면 그 기계는 뻣뻣해서 잘 돌아가지 않는 것처럼 사람도 지나치게 이성적이기만 하면 인간미나 정감이 없어 사람들에게 친근감이나 감동을 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이성적 바탕위에 감성이 더 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룬 통합형 성품의 인간이라 하겠다.
옛 선비들은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이룬 통합형 성품의 인간 즉 군자가 되기 위해 문, 사, 철(文, 史, 哲)과 같은 이성적 학문 바탕위에 시, 서, 화(詩, 書, 畵)를 익혀 감성을 기르도록 한 것이다.

복잡다단하고 치열한 경쟁사회에 사는 현대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대체적으로 감성이 부족한 생활을 한다 하겠다.
그러므로 이성적인 일상생활에서 틈새시간을 활용, 인문학이나 예술 활동과 같은 감성생활을 더하여 통합형의 삶을 살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이성적인 직업에 감성을 더하여 통합형 직업인이 되도록 해야 한다.
정치인, 법조인, 의사, 과학기술인 등은 이성적 성격의 직업에 종사하는 직업인이라 하겠다.
이성적 성격의 직업에서 오는 감성의 부족을 인문학 , 다양한 예술적 취미활동으로 채워서 감성 있는 직업인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감성이 풍부한 이성적 직업인이 바로 통합형 직업인이라 하겠다.
시낭송하는 여의사, 색소폰 부는 경찰관, 詩를 쓰는 시장, 문학동아리 활동하는 공장 근로자들, 얼마나 낭만적이고 멋이 있는가.

▴ 양극단의 인품을 모두 갖춘 통합형 인품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
‘∼하기만 한 사람’ 예를 들어 ‘온화하기만 한 사람’ 또는 ‘엄격하기만 한 사람’ ‘강직하기만 한 사람’처럼 한 쪽으로만 치우친 인품을 지닌 사람은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과 같은 사람밖에 안 된다.

그러나 ‘∼하면서도 ∼한 사람’ 예를 들어 ‘인자하면서도 근엄함을 지닌 사람’ ‘대범하면서도 치밀함을 갖춘 사람’ ‘나무를 보면서도 숲을 볼 줄 아는 사람’처럼 양극단의 인품을 모두 갖춘 사람을 통합형 인품을 지닌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을 大人 또는 군자라고 한다.
공자는 군자삼변(君子三變 ) 즉 ‘군자는 세 번 변하여야 한다.’했다.
군자의 제1변(變)은 망지엄연(望之儼然) 즉 멀리서 바라보면 위엄이 있어 보이고,
즉 카리스마가 있어 보이고,
제2변(變)은 ‘즉지야온’(卽之也溫) 즉 ‘가까이서 보면 온화함을 느낄 수 있고’
제3변(變)은 ‘청기언야려’(聽其言也厲) 즉 ‘언행이 논리 있고 합리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군자는 엄숙함과 온화함 그리고 논리력을 모두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자가 말한 ‘군자삼변’은 진정한 통합형 인품상(像)이 아니겠는가.

▴ 전문가(specialist)이면서도 박학다식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가 되도록 해야 한다.
생산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지난 백년간의 근대사회에서는 한 가지 용도로만 쓰이는 그릇과 같은 일인일기(一人一技)의 전문가를 필요로 했다면 정보화와 다양화를 추구하는 오늘날의 지식정보(IT)사회에서는 두루 해박한 ‘제너럴리스트’를 요구한다 하겠다.

그러므로 틈틈이 자기 전공분야 외에 다양한 정보나 지식을 쌓아서 한 분야의 전문가이면서도 여러 방면에서도 박학다식한 ‘제너럴리스트’가 되도록 해야 한다.

▴ 신, 언, 서, 판(身, 言, 書, 判)교육을 통해 통합형 인재를 기르도록 해야 한다.
요즈음은 학생들이나 학교마다 입시와 취업이 최대목표요 가장 큰 이슈가 되다보니 학교교육이 ‘통합형 인재교육’ 즉 전인적(全人的) 인재양성교육이라기 보다는 입시위주 교육, 취업인 양성교육이 되고만 것 같다.

이러한 교육은 자칫 한 가지 용도로만 쓸 수 있는 그릇과 같은 소인(小人) 교육으로 전락해버리게 된다. 필자는 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전인적(全人的)교육방법의 하나로 신, 언, 서, 판(身, 言, 書, 判)교육을 제의하고자 한다.

▴ 그렇다. 대인춘풍(待人春風) 지기추상(持己秋霜) 즉 남에게는 봄바람 같이 따뜻한 사람이 되고, 내 자신에게는 가을 서리처럼 엄격한 사람 즉 통합형 인간이 되도록 하자.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인문교양 강사) -


=========================================================================================

필자 김충남 강사는 서예가이며 한학자인 일당(一堂)선생과 정향선생으로 부터 한문과 경서를 수학하였다. 
현재 대전시민대학, 서구문화원 등 사회교육기관에서 일반인들에게 명심보감과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금강일보에 칼럼 "김충남의 古典의 향기"을 연재하고 있다. 

※ 대전 KBS 1TV 아침마당 "스타 강사 3인방"에 출연

김충남의 강의 일정 

● 대전시민대학 (옛 충남도청) 

- (평일반) 

A반 (매주 화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B반 (매주 목요일 14시 ~ 16시) 대학 + 채근담 

- (일요반) 

A반 (매주 일요일 14시 ~ 16시) 논어 + 명심보감 

● 인문학교육연구소

(매주 월, 수 10시 ~ 12시) 

● 서구문화원 (매주 금 10시 ~ 12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