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대전역복합구역 개발 변경 작업…철도공단, 역사 증축 계획 수립 중

-대전시, 공사·공단 변경(안) 토대로 내년 1분기 사업 착수 준비
-대전역복합구역은 3곳 정도가 개발의사 비춘 것으로 알려져


대전역사 증축(안) 구체화에 이어 역을 포함한 대전역세권 개발 움직움도 가시화되고 있다. 

대전역세권은 지난 2009년 5월 시가 대전역세권재정비촉진지구(이하 역세권구)로 지정하면서 개발이 구체화되는 듯 했다. 하지만 이후 대형 백화점 등을 포한한 복합역사 개발 계획이 무산되면서 6년여 간 진척이 없었다.  

그러다 최근 일부 유통업체들이 복합역사 개발에 관심을 보이는 데다 대전시와 철도공사 및 철도공단 등이 개발 변경 작업을 추진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원도심 주민들의 개발 요구가 강한데다 역 주변 슬럼화가 심화되면서 더 이상 개발을 늦출 수 없다는 지자체 등의 의지가 강한 탓도 작용하고 있는 모습.   

철도공사, 역복합구역 개발 변경 추진 중

역세권촉진지구는 현재 11개 구역에 총 88만7000㎡(26만8000여평). 

대전역세권재정비촉진지구 전체 위치도

이중 한 구역인 대전역사를 포함한 대전역복합구역(이하 역복합구역)은 철도공사가, 역복합구역 내에서도 역사 증축 건은 철도시설공단이 개발 변경 작업을 각각 진행하고 있다. 

역복합구역은 약 22만4710㎡ 정도. 이곳은 시와 별도로 철도공사와 공단이 별도 사업을 추진한다. 

철도공사는 역복합구역 개발 변경(안)을 이달 중 시에 제출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앞서 철도공단 역시 지난달 말 <디트뉴스24>와 통화에서 “역사 증축 개발 변경(안)에 대한 재검토 의견을 9월 중 시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연말까지 촉진계획 변경 용역 추진

역세권지구의 개발 방식은 11개 구역별로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해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추진하는 조합 개발방식.  

하지만 일부 구역별로 촉진지구에서 해제를 요구하는 주민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주민 의견을 물어 11개 구역 중 해제를 원하는 곳은 검토를 거쳐 해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현재 주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시는 이달 중 공사와 공단이 제출할 예정인 개발 변경(안)을 토대로 올 연말까지 역세권지구에 대한 개발 변경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역 주변 전경

대전시는 “역세권지구는 상업과 주거 기능이 공존하는 형태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공사와 공단 등의 개발 변경(안)이 들어오면 주민 공람, 지방의회의견 청취 등 타당성 등 거쳐 늦어도 내년 1분기 안에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는 “11개 구역 중 역복합구역의 경우 수백억 원의 기반시설분담금이라는 초기 투자비용이 개발의 큰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분석하면서 “이에 대해 투자 의견을 개진하는 기업들과 일정 부분 협의를 거쳐 시민들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개발을 추진토록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단 대전역세권 개발이 구체화되면 그 주변 원도심의 각종 재개발 및 도시환경정비사업 등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시와 개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한편 역세권지구의 경우 주민의 노령화와 민간개발 사업 추진 역량·의지 등의 부족으로 대다수 주민이 토지매수 방식의 공영개발을 요구하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