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위기 듣다 下]박해상 대한건설協 충남도·세종시회 회장

최근 건설 물량이 급감하면서 건설사들이 위기를 겪고 있다. IMF 외환위기 때보다 더 심각하다고 입을 모은다. 행정도시로 개발 중인 세종시 등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대전 등 지역 건설시장은 일감 자체가 없다. 올 들어 충남지역 건설사들의 공공공사 수주 건수가 지난해보다 11% 감소했다. 다른 곳보다 그나마 여건이 좋다는 세종시에서도 여전히 지역 업체들은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디트뉴스24>는 상·하로 나눠 전문가 2인을 통해 ‘위기’ ‘고사 직전’ 등이란 말까지 나오는 지역 건설시장의 현실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현장에서 직접 겪고 있는 건설인들은 단순히 어렵다는 차원을 넘어 건설업 자체를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박해상 대한건설협회 충남도·세종시회 회장(우석건설 대표)은 최근 “경기침체로 건설업계가 어렵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사실 그 이상으로 힘들다”고 했다. 

박 회장은 “공사 발주 물량 감소로 지역 업체들의 일감이 줄었고, 실적공사비 적용 등으로 인해 실행단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설계금액으로 공사가 발주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이로 인해 지역 업체들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했다. 건설경기가 수년째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가운데 공공이든 민간이든 발주 물량이 꾸준하지 않은 탓에 지역 건설경기가 크게 위축돼 있다는 것.   

그는 물량부족과 공사비 부족이 심각하면서 오는 건설업 위기를 한마디로 ‘사면초가’ 상태라고 했다. 

그는 “한정된 정부예산이 완공 위주로 집행되고 있어 신규 물량이 부족한 상태인데, 국내·외 경기침체로 민간부문 사업도 심각한 불황을 겪고 있다”며 “여기다 현실성이 결여된 실적공사비 제도로 지역 업체의 수익성마저 악화되고 있다”고 했다.

박 회장은 특히 “다른 지역은 혁신도시 건설 사업으로 오랫동안 그 지역에 연고를 둔 해당 지역 업체들은 입찰에서 어느 정도 수혜를 누렸다”며 “반면 세종시 건설 대가로 혁신도시 사업에서 제외된 충남지역 업체들은 다른 지역에서 전입한 업체가 곧바로 지역제한 대상 입찰 등에 참여하면서 토종 지역 업체들의 일감을 잠식하고 있다”고 했다. 지역 업체들이 되레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올 상반기 지역제한 및 지역의무공동도급공사를 분석한 결과 충남과 세종지역 종합건설사들의 공공공사 수주 건수는 703건으로 지난해보다 88건(11%)이나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는 “행정도시와 혁신도시 건설과 4대강 사업 등 건설시장의 덩치는 커졌지만 최저가낙찰제와 실적공사비제 등 불합리한 입·낙찰제도로 인해 건설업계의 경영난은 오히려 가중되고 있다”며 “상위 100대 건설사 중 17개사가 퇴출되는 비운을 맞는 것도 이런 영향이 크다”고 했다. 

박 회장은 “건설업은 다른 산업에 미치는 ‘후방효과’가 큰 대표적인 산업”이라며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건설업체에 적정공사비를 보전해 줘야 기술 개발과 품질 확보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며 내실 있는 지원 대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어 “공공부문 공사 물량 확대와 주택 등 부동산 경기의 빠른 회복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이끄는 새 경제팀이 지난달 24일 경제활성화 대책으로 충남 부여와 경기 평택을 연결하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조기 건설 추진과 함께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금융규제 완화 등을 발표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정책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후속조치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끝으로 세종시와 대전시와의 관계에 대해 “서울의 비대화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추진하는 세종시가 명품도시로 태아나면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문화, 행정, 교육 등 모든 면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이라며 “개발 초기에는 대전이 빨려 들어갈 수도 있는 ‘세종시 블랙홀’ 영향이 일정 부분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어 “세종시가 팽창하면 분산효과가 있지 않겠나”라며 “그래서 대전, 천안, 아산, 공주, 청주 등 인근지역이 더불어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대전과 세종시 공생 발전할 것이란 설명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