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위기 듣다 上]전문수 건설協 대전시회 부회장·주택건설協 대전충남도회장

최근 건설 물량이 급감하면서 건설사들이 위기를 겪고 있다. IMF 외환위기 때보다 더 심각하다고 입을 모은다. 행정도시로 개발 중인 세종시 등 극히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대전 등 지역 건설시장은 일감 자체가 없다. 올 들어 대전 건설사 10곳 중 6곳 이상은 단 한 건의 수주 물량도 확보치 못했다. <디트뉴스24>는 상·하로 나눠 전문가 2인을 통해 ‘위기’ ‘고사 직전’ 등이란 말까지 나오는 지역 건설시장의 현실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대전 종합건설 회원수, 올 들어 ‘최저’…업체 65% 관발주 수주 ‘제로’
-강력한 규제 완화 등 개혁 드라이브 걸어…공무원 인사고가 반영도 방법


“올 들어 대전에서 활동 중인 건설사가 가장 적고, 관발주 물량을 수주한 업체는 불과 35%에 그치고 있어요. 외환위기 때보다 건설시장이 더 심각하다고 아우성들이죠.” 

전문수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부회장(다우건설 대표)은 최근 기자와 만나 “건설사마다 고사 직전이라고 난리”라며 “종합 산업과 다름없는 건설업을 살려야 지역에 돈이 돈다”고 했다.

대전 건설사 수, 전국 '꼴찌'...업체들, 지역 떠나

전 부회장은 현재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 회장도 맡고 있다. 수십여 년간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데다 그만큼 업계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안다.

그는 “대전에 있는 종합건설업체 수가 전국 최하위”라며 역대 이런 시기가 없었다고 했다. 

올해 전국 종합건설업체 수는 총 1만960개. 이는 지난해(1만1217개)보다 257개(2.3%) 줄어든 수치다.  

이중 올해 대전에 소재한 업체는 194개(회원사 123개, 비회원사 71개). 이 수치는 대전보다 인구가 10여만명 적은 광주시(256개)는 물론 심지어 대전의 절반도 안 되는 세종시(206개)나 제주도(399개)보다도 적다. 

전 부회장은 “대전의 일감 부족은 상대적으로 세종시의 정부기관 이전에 따른 기반시설 공공공사 발주와 지역개발 등으로 세종시로 이전한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건설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이달 7일 기준 대전 관내 공공공사 발주는 1372억7300으로 지난해보다 28.6%나 감소했다. 건수로는 28%(123건) 줄었다. 

이 가운데 대전 관내 업체 중 35% 정도만 수주를 했다. 나머지 65%는 단 한건의 공사도 수주하지 못했다. 이는 1~3억원 정도의 극히 소규모 공사까지 포함한 수치다. 실제 1억원짜리 공사조차 수주하지 못한 업체가 120곳이 넘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공무원 '인센티브제' 도입-주거·상업 혼합 '탄력' 적용 要
 
전 부회장은 “(대전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오래 전부터 도시정비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LH 공사와 대기업 중심의 대형 프로젝트사업으로 진행하다보니 사업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각종 금융비용이 증가하고, 경기의 불확실성과 재무구조 악화 등으로 인해 사업이 침체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 업체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지자체 차원의 건설시장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지역 중소업체들이 소규모 단위로 신속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완화한다면 원도심으로 주택이 공급되면서 주변 상권이 활성화되고 공동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원도심 주거·상업 비율 완화와 지자체 공무원들에 대한 인센티브 등 크게 두 가지를 강조했다. 

대전시청 전경

전 부회장은 “(법적 허용 범위에서) 과감하게 규제 개혁을 실행한 공무원들의 실적을 인사 고과에 반영토록 하는 인센티브제 도입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은행·대흥·선화동 등 원도심 대부분이 상업지역으로 돼 있어 개발이 쉽지 않다”며 “소규모 아파트를 비롯해 주거용과 상업 비율을 적절히 혼합하는 행정의 탄력성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했다. 

전 부회장은 “현재 대전시 조례에는 상가가 2개층 정도 포함되지 않으면 기본 용적률을 적용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분양성 등 사업성이 전혀 없는 상가를 억지로 깨워 넣다보니 건설사들이 개발에 선뜻 나서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주거기능이 적극 유입될 수 있는 획기적인 규제 완화와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이 모든 실행의 주체로 대전시와 시의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전 부회장은 “청와대는 큰 정부, 대전시는 작은 정부라면 지역 건설시장 활성화를 위해 큰 정부에만 기댈 게 아니라 작은 정부도 적극 나서서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풀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규제 완화를 하고, 이를 근거로 과감한 개혁을 실행하는 공무원을 승진 등 인사에서 우대하는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며 “이게 바로 공무원들을 일 하게 만들고, 결국 지역에 돈이 돌게 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전 부회장은 끝으로 “이사 한 번 하려면 식당을 비롯해 인테리어, 운송, 유통업체 등이 다 같이 먹고 살 수 있고 그래서 건설업을 ‘종합산업’이라 할 수 있다”며 “지역 건설경기를 살리기 위해 권선택 대전시장과 시의회가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