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경관심의서 재심의 결정…철도시설공단, 내달중 보완 검토의견 제출키로

대전역과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 전경

-시 경관심의委, 역사 상징성·조형성 비롯 입면디자인 등 재검토 지적
-시·철도공사, 대전역 중심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 연내 수립 계획


7년여 간 끌어 온 대전역 증축이 연내 구체화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26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이달 초 신청한 대전역사 증축과 관련해 지난 21일 열린 시 경관심의위원회에서 재심의 결정했다. 말 그대로 큰 틀의 수정이 아닌 일부분에서 보완 등 재검토를 거쳐 다시 신청하라는 것. 

경관심의委 “대전 제1관문으로서의 ‘상징성·조형성’ 보완”

시가 21일 열린 경관심의위원회 회의에서 지적한 주요 사항은 6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먼저 대전의 제1관문인 역사의 상징성과 비중으로 볼 때 신청(안)이 상징성과 조형성 면에서 매우 미흡하며, 기존 디자인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입면디자인을 재검토하라는 것이다. 

또 ▲변경 전(2011년 최초 증축 계획 당시) 보행자 데크에 준하는 동·서 통로의 폭 확보 ▲주차장 경사로 위치, 방향 ▲서광장 계단폭 추가 확보 ▲외부 공간계획, 녹지 공간계획 ▲대전역사의 상세한 단계별 개발계획 제시 등을 재검토하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철도공단이 이번에 제출한 신청(안)은 2013년 복합역사 마스터플랜 수립에 따른 계획안이다. 심의 위원들은 이번에 서광장 데크 등을 비롯해 일부 주요 시설물 등이 최초 계획 수립 당시 안에서 빠져 있었던 점을 지적하고 보완토록 결정했다.  

이에 따라 철도공단은 시가 지적한 사항을 보완한 뒤 9월 중 재검토의견을 시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양 측 협의 이후 공단 측이 보완(안)을 재신청하면 시는 곧바로 경관심의를 열어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역사 증축 논의·협의만 7년째…이번엔 '진짜 하나?' 

대전역사 증축은 지난 2011년 대전시와 동구,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와 철도공단 4자간 합의해 역사를 별도 중축키로 추진하면서 구체화되는 듯 했다. 

2011년 대전시, 동구,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4자 기관간 합의한 대전역 증축 배치계획(안)

앞서 코레일 등이 지난 2008년 대형유통점을 포함한 복합역사를 지을 계획을 세웠다가 주변 상권 위축 등을 이유로 무산됐다. 이어 대전시가 이듬해인 2009년 대전역세권재정비촉진(지구)계획(88만7000㎡, 대전역복합구역을 포함 총 11개구역)을 결정, 역사 증축을 포함해 전체 권역을 개발키로 추진해 왔다. 

이후 이들 4자는 복합역사 추진이 무산된데다 재정지촉진계획지구 등이 수립되는 등 여건이 변화하면서 시의 촉진지구 계획과는 별개로 지난 2011년 역사 증축만 별도로 떼어 증축키로 합의했다. 이때 대전역사 증축과 관련한 최초 개발(안)이 수립됐다. 

하지만 대전시와 철도공단 및 이장우 국회의원(새누리당·대전 동구) 3자는 기존 2011년 최초 안보다 전체 개발 연면적을 비롯해 서광장 데크  주요 시설물 등을 축소 또는 삭제한 신축(안)을 들고 나오는 등 또 다시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역사 증축은 철도공단과 코레일 등이 자체 개발계획을 수립하고도 국회의원 등과의 협의, 잦은 증축 계획(안) 축소·변경 등의 이유로 답보 상태를 보였다. 이런 가운데 지역 일각에선 국회의원이 역사 증축에 관여하고 있는데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이기도 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예산도 있는데다 서둘러 추진해 사업을 매듭 짖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답답하다”고도 했다. 

대전역사 증축 조감도(2011년 안)
     

한편 동구는 지난 2011년 추진한 4자(시·구·공단·공사) 합의(안)대로 추진할 것을 지속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원도심 주민들 역시 철도가 들어서면서 지난 100여년 간 대전의 동·서가 단절돼 있고, 서·유성구에 비해 원도심 특히 대전역 주변의 슬럼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점 등을 들어 4자 합의대로 추진할 것을 강력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