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여행-경북 영덕군

차유마을 고동 따개비 체험

바다, 흙, 바람… 자연 체험 여행의 보물 창고, 영덕

경북 영덕군 축산면 차유길(차유어촌체험마을) 외

경북 영덕은 아기자기한 체험 여행의 보물 창고다. 바다, 흙, 바람 등 자연을 느끼고 경험하는 공간이 곳곳에 있다. 갯비린내 나는 포구 마을에서, 한옥이 어우러진 농촌에서 즐거운 여름 추억을 담아 갈 수 있다.

원조대게마을 표지석과 차유마을 전경
축산면 차유어촌체험마을은 영덕의 푸른 해변을 간직한 곳이다. 마을에 서린 사연을 추스르면 같은 체험이라도 감동은 배가된다. 차유어촌체험마을은 대게 원조비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며, 영덕 걷기 여행의 대명사가 된 블루로드와 맞닿아 있다. 이 구간 블루로드에 붙은 별칭이 ‘푸른 대게의 길’이고, 어촌체험센터 대문에도 커다란 붉은 대게 모형이 걸렸다.

멀리 죽도산이 보이는 이곳 포구에서 잡은 게의 다리가 대나무를 닮아 대게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고려 말 영해 부사 정방필이 대게 산지인 이곳을 순시하기 위해 마차를 타고 넘어와 차유(車踰)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차유마을 포구
마을에는 80여 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살며, 포구 귀퉁이에는 정자가 들어서 운치를 더한다. 어촌 체험은 마을 포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가족 여행객이 여름방학을 맞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고동 따개비 체험이다.

작은 칼과 소쿠리를 가지고 갯바위에 붙은 고동과 따개비를 따는 체험은 서해안 갯벌에서 조개를 캐는 체험과 사뭇 다르다. 갯바위 아래 발목까지 동해의 푸른 바닷물이 차올라 쾌적함을 더해준다. 잡은 고동이나 따개비는 즉석에서 삶아 먹거나 죽으로 맛볼 수 있다.

차유마을 고동 따개비 체험

통발 체험은 정어리 조각을 미끼로 저녁 시간에 통발을 갯바위 근처에 던지고 다음 날 아침에 걷어 올린다. 운이 좋으면 배를 타고 나서지 않아도 문어, 노래미 등을 잡을 수 있다. 통발 체험을 할 때는 마을 민박집에서 하룻밤 묵으며 다음 날 아침을 설렘으로 기다리는 흥미로운 시간이 주어진다.

이밖에도 마을에서는 풍등 체험이 연중 진행된다. 가족이 옹기종이 모여 종이로 등을 만들고 소원을 적은 뒤 바다 위 창공으로 날리며 소중한 여름 추억을 새겨볼 수 있다.

차유마을 풍등 날리기 체험

대게나 오징어잡이 체험은 겨울에 운영되지만, 배를 타고 낚시하는 고깃배 체험은 연중 가능하다. 여름에는 이곳 바다에서 도다리 등이 잡힌다.

차유어촌체험마을(경정 2리) 앞바다는 푸른 해변이 아름다운 곳이다. 공동 어장 바닷속 체험으로도 영덕 바다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다. 마을에서 고동 따개비 체험, 통발 체험 등을 진행할 때는 10명 이상이 예약해야 한다.

차유어촌체험마을에서 이어지는 도로는 코발트색 바다와 함께 달린다. 언덕을 넘으면 자맥질하듯 새로운 포구와 등대들이 외지인을 맞는다. 블루로드에서 내륙으로 조금만 접어들면 주변은 완연한 농촌 풍경으로 바뀐다.

차유마을 고깃배 승선 체험

창수면에 위치한 나라골보리말은 옛 가옥이 고스란히 남은 영덕의 전통 마을 중 한 곳이다. 이곳 주민에게는 인량리 전통 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친숙하다.

나라골보리말에는 수백 년 된 기와집이 옹기종기 들어서 한옥과 농촌 체험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명당으로 알려진 인량리에는 옛 종가 10여 채가 고스란히 남아 문화재로 보존된다. 전통 한옥에서 하룻밤 묵거나, 트랙터를 타고 고택을 둘러보는 것은 나라골보리말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다.

나라골보리말 마을 복숭아 따기 체험
인량리의 옛 가옥 사이로는 보리밭, 옥수수 밭 등이 펼쳐졌다. ‘보리말’은 비옥한 땅에 보리 수확이 풍요로워 붙은 이름이다. 마을에서는 보리를 테마로 보리개떡 만들기 등의 체험이 진행된다.

한여름에 옥수수, 복숭아, 오디를 따는 체험 역시 이곳 마을의 재밋거리다. 당나귀 타기, 미꾸라지 잡기 등 신나는 놀이도 곁들여진다. 폐교를 개조한 마을 체험센터에서는 목공예 체험, 여치 집 만들기 등으로 여름 오후를 보낼 수 있다. 마을 주민이 손수 재배한 채소로 만들어 내놓는 식사 역시 농촌 나들이의 묘미를 더한다. 나라골보리말 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최소 인원은 10명이다.

풍력발전단지와 신재생에너지체험전시관
인량리에서 영덕의 여름 명물인 고래불해수욕장까지는 차로 10여 분 거리다. 고래불해수욕장은 영덕 블루로드의 출발점이 되는 곳으로, 송림과 청정 해변, 모래벌판이 어우러져 ‘명사 20리’로 불린다. 고래불은 고려 말 영덕 출신 학자 목은 이색이 이곳 앞바다에서 고래가 뛰노는 모습을 보고 지은 이름이라는 사연이 전해 내려온다. 고래불해수욕장에서 이어지는 영리해수욕장과 덕천해수욕장은 한적한 해변이 특징이다.

고래불해수욕장에서 블루로드를 따라 남쪽으로 향하면 또 다른 체험 공간이 기다린다. 창포리 해맞이공원 인근은 바람과 해와 달을 체험하는 곳이다. 풍력발전기 24기가 돌아가는 영덕풍력발전단지 아래는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이 있다. 이곳에서는 풍력, 태양열 등 새로운 에너지의 원리를 살펴보고 경험할 수 있다.

나라골보리말 마을 전경
매달 보름 무렵이면 창포리 일대에서 영덕 블루로드 달맞이 여행도 진행된다. 8월에는 9일 오후 6시 30분 창포해맞이축구장에서 출발한다. 창포말 등대와 연결되는 해맞이공원은 일출 명소로, 전망대와 조각상이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답다.

해맞이공원 인근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관은 해양 탐사와 극지 연구, 해양 안전 훈련 등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단체 예약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당일 여행 코스>
차유어촌체험마을→나라골보리말→고래불해수욕장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차유어촌체험마을→칠보산자연휴양림→나라골보리말
둘째 날 / 고래불해수욕장→해맞이공원→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영덕관광포털 http://tour.yd.go.kr
- 차유어촌체험마을 http://gyungjeong.seantour.com
-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http://energy.yd.go.kr
-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관 www.nymc.or.kr


○ 문의 전화

- 영덕군청 문화관광과 054)730-6533
- 차유어촌체험마을 010-9231-9881
- 나라골보리말 054)734-0301
-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054)730-7052
-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관 054)730-8500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영덕,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9회(07:00~18:30) 운행, 약 4시간 20분 소요.
* 문의 :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 자가운전 정보

중앙고속도로 서안동 IC→34번 국도 영덕 방면→영덕→7번 국도 울진 방면


○ 숙박 정보

- 글로리모텔 : 강구면 삼사길, 054)733-6450 (굿스테이)
- 삼사오션뷰호텔 : 강구면 해상공원길, 054)732-0700, www.samsaoceanviewhotel.co.kr
- 동해해상관광호텔 : 강구면 삼사길, 054)733-4466, www.dhhshotel.co.kr


○ 식당 정보

- 경정횟집 : 물회, 축산면 영덕대게로, 054)734-1768
- 청송식당 : 물곰탕, 강구면 강구대게3길, 054)733-4155
- 별미회영덕대게 : 대게·물회, 병곡면 흰돌로, 054)732-1140


○ 축제와 행사 정보

- 영덕 블루로드 달맞이 여행 : 2014년 8월 9일, 창포리 일대, 054)730-6533


○ 주변 볼거리

강구항, 축산항, 삼사해상공원, 칠보산자연휴양림, 옥계계곡, 오천솔밭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