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키스 중장기 본사 이전하는 것 아니냐” vs “절대 그럴 일 없다”

더맥키스컴퍼니 CI

-맥키스 “절대 이전계획 없어, 음해성 루머다...황당해”
-매출 늘면서 ‘경쟁사 악성 루머 퍼트려?’ 시각도


“지역 소주기업이 전국시장을 겨냥해 맥키스를 출시한 건 중장기적으로 본사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려는 것 아니냐?”

“회사 이름까지 바꾸는데, 향후 본사를 서울 등 수도권으로 이전하려는 중장기 구상을 하고 있는 것 아닌가?”


대전·충청지역 대표 주류회사인 ㈜더맥키스컴퍼니(옛 선양, 이하 더맥키스)를 둘러싼 갖가지 ‘억측과 소문’이 심심찮게 나돌고 있다. ‘중장기 차원에서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려는 것’ 아니냐는 게 골자다.

“본사 이전?…정말로?”

이 같은 ‘카더라 통신’은 종종 술자리에서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역 재계(濟界) 일각에서도 “진짜 본사를 이전하려는 건가?”, “그러기야 하겠느냐”, “지역에 기반을 둔 주류 회사가 본사를 이전할 수 있나”라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런 루머가 확산되는 이유 중에는 지난해 출시한 ‘맥키스’와 함께 회사명을 ‘더맥키스컴퍼니’로 변경한 영향도 있다는 것이 세간의 평.

더맥키스는 지난해 3월 홈믹싱주 ‘맥키스’를 론칭하고, 선양의 회사명도 현재의 이름으로 바꿨다. 사측은 당시 “제2의 도약을 위한 조직개편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사명과 함께 CI도 변경했다. 유통망을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그러면서 맥키스의 전국 브랜드화를 위해 ‘유통사업본부’도 신설했다.

특히 홈믹싱주 ‘맥키스’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개인 입맛대로 커피, 주스, 탄산음료, 우유 등 다양한 음료와 함께 편리하게 섞어 마실 수 있는 신제품으로 출시하면서 주목받았다. 맥키스는 출시된 지 6개월 만에 40만여병이 팔여 나가는 히트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지역 소주회사가 전국을 무대로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는데 대해 경쟁사들 역시 예의 주시하기도 했다.

여기다 경기도 시흥시 일원에 토지를 보유한 것 역시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바로 이런 근거들이 본사를 이전하려는 ‘사전 작업’을 뒷받침하는 것 아니냐는 게 세간의 ‘추측’이다.

“절대 아니다…경쟁사의 루머일 뿐”

당연히 더맥키스 측은 황당해 하고 있다. 지역에 기반을 둔 회사가 어떻게 본사를 이전할 수 있겠냐는 것.

더맥키스 한 임원은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일축했다.

그는 “사명 변경과 전국 브랜드화는 엄연히 ‘투 트랙’ 전략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회사는 분명히 지역에 기반을 두되, 제품의 전국 시장 공략은 기업으로서 당연히 올인해야 할 사안 아니냐”라고 설명했다. 중장기든, 단기든 본사 이전설은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 주류회사가 전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 대해 경쟁사들이 음해성 루머를 일부러 퍼트려 흠집을 내려는 경우도 많다”고 했다.

실제 수년 전 <디트뉴스24>에 보도된 한 옛 선양 관련 기사에 네티즌이 음해성 루머를 댓글로 달았다가 검찰에 고발된 사례도 있다. 당시 검찰 수사 결과 주류 경쟁사였던 한 업체 직원으로 드러나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런 음해성 루머가 나도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가 매출액 신장과도 연결돼 있다. 경기 침체에 주류 업체들의 매출이 신통치 않은 상황에서 유독 매출이 늘어나는 것을 경계하려는 의도도 담겨 있는 셈.

더맥키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디트뉴스24>가 신우회계법인이 진행한 ㈜더맥키스컴퍼니의 제무재표에 대한 감사보고서(2013년 기준)를 확인한 결과, 지난해 매출액이 525억원으로 전년도(491억원)보다 약 7% 신장했다.

더맥키스컴퍼니의 2013년 제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 중 손익계산서의 매출액 표자료: 금융감독원

이는 주류업체들의 매출 신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성장세여서 고무적으로 평가 받고 있는 상황.

더맥키스 관계자는 “대전 계족산 황톳길 힐링·문화공원화 사업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충청지역을 대표하는 전국적인 중견기업으로 키우겠다는 게 회사의 목표”라고 했다.

한편 지역 재계 일각에서도 “음해성 루머를 가공 확대 재생산시켜 지역기업을 흠집 내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역기업이 보다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에서 지원하고, 기업 역시 이의 사회 환원을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지역민으로서의 임무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