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사흘간 53편의 최신 기술동향 논문발표

   
18일 개최된 DHIP(디지털 홀로 그래피 및 정보광학) 워크샵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18일부터 3일간 원내 국제회의장에서 올해로 세 번째 맞는 ‘DHIP 한일 공동 워크샵’을 연다고 밝혔다.

본 워크샵은 한국과 일본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최근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 행사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총 32편의 논문발표와 19편의 관련기술 설명, 초청강연이 2편 등 총 53편의 최신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 등이 발표된다.

워크샵의 첫 회는 지난 2011년 서울대학교에서 두번째는 지난해 일본의 도쿠시마(Tokushima) 대학에서 개최했으며, 이번 워크샵에서 개인논문 발표는 전문가 초청 논문으로 발표가 이루어 진다.

한편, ETRI 방송통신미디어연구부문과 차세대콘텐츠연구소에서는 지난 2011년부터 “디지털 홀로그래픽 3D 디스플레이 및 기록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 과제와 “디지털 홀로그래픽(DH) 콘텐츠 기반 기술 개발” 과제를 각각 수행해 오고 있다. 아울러 금년 9월부터는 기가코리아 사업 내에서 “디지털 홀로그래픽 테이블탑형 단말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ETRI 실감방송미디어연구부 김진웅 부장은 “그동안 해외 전문가들과 최신기술에 대한 교류증진을 위해 본 워크샵에 참여하고 있는데 금년에는 ETRI에서 개최함으로써 한·일 두 나라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ETRI의 연구 개발 성과 등을 발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ETRI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기가코리아 사업의 일환으로 유럽 공동연구 참여기관 홀로그래피 전문가들을 초청, 유럽 연구 동향 파악과 함께 상호 공동연구 추진 상세 계획을 추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