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경남 진주시

2번국도 미식 여행, 진주, 비빔밥과 냉면이 들려주는 이야기

부산에서 창원까지 남해를 가까이 두고 달리던 2번국도는 진해만을 지나자 내륙으로 파고든다. 2번국도 맛기행 세 번째 지점인 진주에 닿고 나서야 남해가 다시 따라 붙기 시작한다. 진해만 서쪽에서 남해를 향해 튀어나온 고성 때문이다. 2번국도보다 남쪽에 자리한 경남 고성, 이 고성을 지나야 남해와 닿는다. 남해를 향해 툭 튀어나온 고성부터 통영, 거제까지 뻗은 남쪽나라들이 남해 위를 수놓으며 한려수도 물길의 시작을 알린다. 마산(창원)과 더불어 대한민국 대주가들의 파라다이스, 통영과 거제와는 다음을 기약하며 진주로 향한다.

싱싱한 육회가 더해지는 진주비빔밥. 진주성 전투를 품은 역사적인 음식이다

경남 진주. 어떤 고장인가. 진주의 맛을 논하기 전에 일단 ‘진주’를 알아보는 게 순서이기도 하겠지만 이번 2번국도 미식여행은 맛의, 맛에 의한, 맛을 위한 여행인 만큼 맛에서 시작하겠다. 설령 당신이 진주의 ‘남강’조차 모른다고 해도 괜찮다. 진주의 맛이 그가 품은 시간과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진주의 별미는 육회비빔밥과 냉면이다. 먼저 육회비빔밥부터 살펴보자. 육회비빔밥을 별미로 내놓는 고장은 제법 많다. 비빔밥의 고장으로 자리 잡은 전주를 비롯해 조금은 생소한 익산, 함평에도 육회비빔밥이 있다. 아마 육회비빔밥 별미 동네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을 것이다. 알고 있는 고장을 중심으로 살펴보자면 이들은 대부분 너른 평지를 품고 있다.

너른 초지에서 소를 키우거나 우시장이 열리는 주변에 자리한다. 소를 키우는 고장, 그 중에서도 소를 잡는 우시장 주변이라. 양반들이야 익혀서든 생(生)으로든 고기의 좋은 부위를 양껏 먹었겠지만 민초들이야 살아생전 고기 한점 제대로 맛보기 어려웠을 것이다. 소의 좋은 부위는 싹 발라가고 남는 부위들, 버려지기에는 너무 싱싱했으리라. 만날 비벼먹던 나물밥에 잽싸게 올라가지 이게 별미가 되지 않았을까 짐작해볼 뿐이다.

   
남강을 품은 진주성

진주성 싸움, 그 현장을 품은 진주비빔밥

비빔밥의 옛 이름은 ‘골동반(骨董飯)’이다. 고기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찬을 밥에 섞어 만든 음식을 뜻한다. 골동반에 대한 기록은 조선 말기에 편찬된 저자 미상의 요리책인 <시의전서>에서 처음 나온다. 한자로 ‘骨董飯’, 한글로 ‘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