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래원(대전시 중구 용두동 계룡육교 옆)

프랑스 3대진미 달팽이로 한방오리백숙 개발, 대전에서 유일

대전에서 정갈하고 깔끔한 한정식으로 정평이 나 있는 인정원이 달팽이요리의 대중화를 위해 달팽이오리백숙전문점 ‘도래원’을 오픈했다.

대전시 중구 용두동 계룡육교 옆 다남빌딩 2층에 자리 잡은 도래원은 3층에서 영업하고 있는 인정원 안향순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밤을 위한 요리’로 불리는 식용달팽이를 이용, 달팽이한방오리백숙을 개발해 유명세를 타는 곳이다. 대전에서 달팽이한방오리백숙을 취급하는 유일한 곳이다.

달팽이한방오리백숙

달팽이하면 프랑스에서 요리법이 발달하다보니 에스카루고를 생각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한국에서는 보통 오븐구이나 버터구이.전골, 탕수육 등으로 먹는다. 하지만 안 대표가 달팽이와 궁합이 맞는 오리에 한방재료를 넣어 개발한 달팽이한방오리백숙이 보양식으로 소문나 미식가들에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달팽이한방오리백숙은 엄나무, 오가피 등 12가지 한방약재로 육수를 뽑은 다음 오리와 달팽이를 넣고 끓여 내는데 구수하고 진한 국물이 보양식으로 그만이다. 달팽이 고유의 향은 끓이면 끓일수록 깊은 맛이 우러난다. 일체의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노약자나 어린이 등에게 최고의 보약으로 평가 받는다.

달팽이한방오리백숙 한상차림. 그날그날 무쳐 나오는 세콤한 부추겉절이와 함께 먹으면 몸보신에 그만이다.
   
 벽면에 달팽이에 대한 현수막이 붙어 있다

특히 집안에 어르신이나 수험생이 있는 집에서는 포장해가는 손님이 많다. 이곳 달팽이는 무항생제, 무화학 비료, 무농약 등 3무(無)로 양식한 식용달팽이를 사용한다.

한국인은 소라나 골뱅이는 먹으면서 달팽이의 식용은 꺼린다. 아마 자주 먹어보질 않아서도 그렇지만 특히 달팽이가 오래동안 해충으로 간주돼 식용과 양식이 불가능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1992년 정부에서 식품원료로 분류해 식용으로 달팽이양식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지금은 특별한 요리로 취급받고 있다.

달팽이는 프랑스에서는 고급 요리로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부분 약용으로 쓰이고 있다. 달팽이는 단백질이 많고 칼슘이 풍부하며 지방질이 적어 우수한 건강식품으로 꼽히고 있다. 아직도 건강원에서는 달팽이엑기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안향순 대표

달팽이한방오리백숙,보양식으로 노약자, 어린이,수험생들에게 인기

달팽이 몸에 끈끈한 점액이 뮤신(콘드로이친)성분인데 이 뮤신성분이 연골에 꼭 필요한 필수성분이다. 그래서 관절, 피부, 혈관벽 등에 영양을 공급하고 물리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를 흡수시키는 유액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강장, 강정작용을 하고 위점막을 보호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그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달팽이가 중국, 일본 등에서 정력 강장식품으로 애호를 받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로마인들은 달팽이를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약용식으로 상처 또는 화상을 입었을 때나 임산부에게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베니스인들은 달팽이를 기침약으로 대용했고 햇볕에 타거나 통풍이 있을 때 달팽이 액을 이용했다고 한다.

중세시대에 달팽이는 수녀원과 수도원에서 종교적인 음식으로 길러졌다고 한다. 3천년전 선사시대의 텍사스해변의 인디언들은 구멍을 파고 자연그대로의 달팽이를 구워서 먹었다고 한다.달팽이는 한방에서 백일해 치료에 써왔고 껍질은 부스럼과 종기에 붙이기도 했으며 지네 같은 독충에 물린데 바르는 민간요법도 있다.

   
  프랑스 달팽이 요리 에스카루고

달팽이 요리가 익숙하지 않다면 돼지왕갈비를 먹어보자. 경기가 좋아질 때까지 국내산 왕갈비 300g에 10,000원을 받는다고 한다. 정다운 사람과 소주한잔하기에 적당하다. 

안향순 대표는 충남 논산이 고향이지만 대전에서 중.고.대학을 졸업했다. 결혼 후 시티파크 레스토랑을 시작으로 20년 동안 음식업에 뛰어들어 현장을 지켜왔지만 단골손님들을 위해 지금도 주방까지 직접 책임지고 있다. 까다로운 접대 손님이 많아 직접 간을 봐야 적성이 풀린다는 책임감 때문이다.

   
대전시 중구 용두동 계룡육교 옆 2층에 있는'도래원' 전경. 3층은 인정원 한정식

안향순 대표,달팽이요리 대중화에 함쓸 터

“달팽이 요리가 비쌀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문제였어요. 그래서 달팽이하면 고급 프랑스요리정도로만 알고 있던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단번에 깨버렸습니다. 지방이 적고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성분이 풍부한 달팽이는 맛도 좋고 가격도 삼겹살보다 훨씬 싸요. 그래서 미식가들이 즐겨 찾죠. 앞으로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달팽이요리가 비싸다는 편견을 깨고 대중화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동안 달팽이요리를 쉽게 접근하지 못했다면 이제 웰빙 다이어트식품으로 노화억제와 강정, 강장효과가 뛰어난 스태미너 식품 달팽이요리로 우리 몸을 보호하자.

연락처 예약:042-252-2116.  010-5434-2106
영업시간: 오전11시~오후10시
휴일: 연중무휴
주소: 대전시 중구 용두동138-9 계룡육교 옆
좌석: 80석
주차:30대 전용주차장
차림표: 달팽이한방오리백숙 55,000원.달팽이무침20,000~30,000원.돼지왕갈비(국내산300g)10,000원
찾아오시는 길

   
전용주차장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