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특권 버리고 저널리즘 충실하라" 촉구

기자들 간 몸싸움까지 비화된 충남도청 기자실 논란과 관련해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 기자 특권을 버리고 저널리즘에 충실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전충남민언련은 14일 성명서를 통해 폐쇄적 기자실 운영을 고집하고 있는 기자협회 소속 출입기자단은 도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기자실 운영의 독점적 사용을 즉각 중단하고 충남도 출입기자단은 투명하고 공개적인 기자실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언련은 또 충남도에 대해서는 "이번 논란이 촉발된 배경에는 충남도의 원칙 없는 행정이 한 몫을 했다"면서 "기자실 제공과 관련한 명확한 원칙을 밝히라"고 했다.


다음은 민언련 성명서 전문


기자 특권 버리고 저널리즘에 충실하라
-충남도청 기자실 논란에 대한 대전충남민언련 성명

연초부터 논란을 빚었던 충남도청 기자실 문제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12일 기자실 부스 문제로 기자실 내에서 출입기자간 멱살잡이와 함께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면서 경찰까지 출동했다고 한다.

논란의 발단은 도청 이전과 함께 불거졌다. 도청 출입기자단 중 한국기자협회 소속 기자단(MBC, KBS, TJB, CBS, YTN, 대전일보, 중도일보, 충청투데이, 연합뉴스-이상 9개사)이 도청 신청사 입주를 앞두고 기자실 사용과 관련 다른 출입기자단을 배제한 채 기자실의 독점적 사용을 주장하면서 부터다. 충남도는 내포 신도시로의 청사 이전 과정에서 구 청사의 기자실이 지나치게 협소해 출입기자단의 원성이 높았다. 이점을 감안해 신청사 기자실을 대폭 넓혀 출입기자단의 민원을 해결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은 소위 메이저 언론사들로 구성된 기자협회 소속 출입기자단의 횡포에 첫 발부터 잘못 내딛게 됐다. 당초 60여개의 부스를 마련해 출입기자단의 취재를 지원하려던 계획이 9개 회원사 출입기자들만의 전유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기자실 부스 배정이 배제된 나머지 언론사와 기자협회 출입기자단의 갈등이 증폭됐다. 급기야 부스 배정이 배제된 일부 언론사들이 별도의 출입기자단을 출범시키며(14일 출범 예정) 또 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새로 구성되는 기자단도 자신들의 기득권을 더 확대하겠다는 폐쇄적이고 이기적인 언론관행을 내세워서는 안 될 것이다. 도민의 알권리나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일이 아닌 기자실 부스 등 집단 또는 개인의 이익을 취할 경우 기득권만을 지키려는 기존 기자단과 다를 것이 없기 때문이다. 충남도도 또한 소신과 원칙 없는 안이한 행정으로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기득권 지키기에 빠진 충남도 출입기자단과 충청남도에 촉구한다.

첫째, 폐쇄적 기자실 운영을 고집하고 있는 기자협회 소속 출입기자단은 도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기자실 운영의 독점적 사용을 즉각 중단하라.

충남도 기자실은 충남 도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언론의 취재?보도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한 곳이다. 몇몇 기자들의 특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간이 아니다. 더군다나 매년 주민혈세로 기자실 운영비용이 충당되고 있다. 기자협회는 스스로 윤리강령을 통해 취재 보도의 과정에서 기자의 신분을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하지 않으며,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사적인 특혜나 편의를 거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기자단의 기자실 이용이 오래된 관행으로 특혜나 편의 제공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상식범위를 벗어난 독점적 사용은 특혜이자 기득권으로 밖에 비쳐지지 않는다.

둘째, 충남도 출입기자단은 투명하고 공개적인 기자실 운영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서라.

주민 혈세로 제공받는 기자실을 몇몇 언론사의 독점이고 폐쇄적인 점유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 충남도 출입기자단에 등록된 기자만 200여명에 달한다고 한다. 출입하는 기자단의 규모만으로 보면 청와대나 주요 중앙부처 출입기자단을 뛰어 넘은 규모이다. 반면 출입기자단 운영은 후진적인 과거의 관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대 변화와 규모에 맞는 합리적 기자실 운영을 위한 해법 마련에 나서라.

셋째, 충청남도는 기자실 제공과 관련한 명확한 원칙을 밝혀라.

사실 이번 논란이 촉발된 배경에는 충청남도의 원칙 없는 행정이 한 몫을 했다. 당초 계획했던 개방형 브리핑룸 형태의 기자실 운용원칙을 지키지 못했다. 몇몇 특정 기자단의 특권 요구에 원칙을 버리고 이들의 독점적 기자실 점유를 사실상 방치했다. 논란의 한축에서 비켜서 있는 중앙기자실을 포함해 충남도청 기자실은 취재원의 자유로운 접근과 기자들의 취재 편의 제공 목적으로 만 사용되어야 한다. 출입 기자단의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공간으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해서는 안 된다. 지금이라도 잘못된 기자실 운영 파행 논란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폐쇄적 기자실 운영의 특권을 인정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대전충남민언련은 이번 사태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와 함께 기자실 개혁에 나설 것이다. 후진적 기자실 운영과 기득권 유지에 혈안이 돼 시대에 역행하는 충남도 출입기자단의 횡포는 개혁되어야 할 대상이다. 도민의 알권리를 위한 언론 취재보도의 자유는 다른 무엇을 떠나 보장받아야 한다. 그러나 구시대의 잘못된 언론관행, 특히 특권을 지키려는 언론관행은 철저하게 타파되어야 한다. 도민의 혈세를 잘못 운용하고 있는 충남도 역시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