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테크노파크 성과기업⑤]수질측정 계측기기 개발, 판매기업(주)엠큐빅

   
 이은형 대표이사.경영환경 SWOT 분석을 통하여 16개 전략과제를 도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경쟁우위 제품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신시장 발굴을 강화했다.
대전테크노파크 육성사업 통해 인사조직 개선을 통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주)엠큐빅은 2002년 창업, 하천,호소및 상수도시설에 대한 수질모니터링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과 여러 가지 수질측정 항목에 대한 계측기기를 개발, 판매하는 기업이다.

특히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년간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수질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 수질모의와 예측을 위한 모델링, 관리대안수립과 이행을 위한 매니지먼트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수질관리를 사업의 목표로 설정하고 인간 중심의 환경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엠큐빅은 2011년 8월부터12월까지 대전 테크노파크의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사업을 통해 2600만원을 지원받아 기업전략 및 인사조직 개선을 통한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은형 대표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시장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업전략수립과 사업역량강화를 추진하기 위한 외부컨설팅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이었다”고 당시를 회상하고 “체계적인 조직과 인사관리시스템개선을 위해 지원기관을 물색하던 중 대전 테크노파크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사업 공고를 보고 신청해 선정됐다.”고 말했다.

이 사업을 통해 (주)엠큐빅은 경영환경 SWOT 분석을 통하여 16개 전략과제를 도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경쟁우위 제품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신시장 발굴을 강화했다.

특히 임직원들의 1:1 면담을 통해 조직진단을 분석하고, 20개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인사조직개선을 통한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은형 대표이사.(주)엠큐빅은 2013년까지66.6%의매출성장을
기대하고, 2016년에는 100억 매출을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CHANGE & GROWTH' 수질환경분야 시장을 주도하는 국내 최고의 고 부가가치 창출기업’ 이라는 기업비전수립과 중장기 전략로드맵을 구축했다.

이 대표는 “업무특성에 따라 직원 각각의 목표설정을 해서 아이디어 창출, 논문제출, 책을 읽는 등 평가시스템(KPI)을 만들어 동기부여를 해주다보니 개인과 회사발전에 큰 기여가 됐다”고 사업성과에 만족을 표했다.
 
또 “사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회사에 대한 신뢰도와 자긍심도 높이고 마케팅관련전략과 기업분석, 경쟁사분석, 환경 분석 등을 통한 매출목표전략도 수립하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주)엠큐빅은 2013년까지 66.6%의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2016년에는 100억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회사내부의 경쟁력강화와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수준을 증가시켜 비전실현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직원 목표설정 평가시스템(KPI) 만들어 개인과 회사발전에 큰 기여

(주)엠큐빅의 수질계측기기 ‘수질모니터링 컨트롤러’는 미국, 유럽산 제품과 성능은 대등하고 가격이 저렴한 경쟁력으로 미국. 유럽수출시장에 뛰어들어 커다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수질모니터링 컨트롤러는 수체의 수질상태를 연속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수질계측기기로 측정센서로부터의 전기신호를 수질농도로 변환시켜 디스플레이하며, 수처리 장비의 운전을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현재 하.폐수처리장 방류수를 실시간 감시하고 정수처리장의 공정별 수질모니터링과 하천, 호소 등의 수질연속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주요 측정항목으로는 pH/ORP, DO, EC, Chlorine, Turbidity, Ion 등이 있다. 특히 센서의 전기신호를 아날로그, RS232, RS485, RF 방식 등으로 출력할 수 있고, 여러 시스템에 호환성이 뛰어나 현재 포항공대, 충남대학교, 한화건설, 한라산업개발, 한국기계연구원 등에 납품을 하고,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에 수출을 하고 있다.

(주)엠큐빅은 현재 단일항목 컨트롤러와 수질항목 중 최대4개의 항목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다항목 수질모니터링 컨트롤러를 개발해 판매 중에 있다.

   
 이은형 대표 인터뷰 모습
이 대표는 “국내에는 기업을 위한 수많은 지원기관이 있는데 실적을 위한 사업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하며 “당장 눈앞에 보이는 실적을 쫓아가는 사업이 아닌 미래를 보며 투자할 수 있는 사업에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기업의 미래가치를 위한 지원을 당부했다.

이은형 대표는 1971년 대전에서 태어나 대전여고, 충남대학교 공대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환경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혜천대. 고려대 등에서 시간강사를 거쳐 현재 충남대 환경공학과 겸임교수로 있다. 수질환경기사1급. 폐기물처리기사1급의 환경기술자로 (주)엠큐빅에는 2003년 기술이사로 참여해 현재 대표이사로 있는 여성CEO다.

     
 
특히 학술지발표논문 20편과 국내외학술대회 발표논문 27편, 정부연구과제 수행실적 과 참여연구보고서도 60여건이 있을 정도로 환경 분야 최고의 실력자로 인정받고 있다. 특허로는 간이상수도 수질관리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및 통합관리방법, 제10-0809735호 자동인식기능 다항목 수질측정장치, 제 10-201-0088708호가 있다.

   
 이은형 대표가 .수질모니터링 컨트롤러 계측기기를 직접 설명하고 있다.

이은형 대표, 여성CEO 환경기술자로 최고 실력 인정 받아

한편, 대전 테크노파크 연구개발서비스업이란 산.학.연 등 연구개발주체들의 연구개발 활동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연구개발 기획 및 타당성 조사, 연구개발, 기술의 사업화 등 연구개발 전주기를 지원하는 산업을 말한다.

연구개발서비스업은 연구개발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행하거나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공급하는 연구개발업과 연구개발 주체들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연구개발지원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전 테크노파크는 연구개발서비스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사업화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하고, 지역의 연구개발서비스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올해는 16개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전반에 대한 마케팅능력과 역량을 지원하는 전략기획 및 컨설팅 분야, CI・BI 등 디자인 컨설팅을 지원하는 브랜드 개발 분야, 기업 홍보물 제작을 지원하는 홍보분야, 기업제품인증 등을 위한 인증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2월~3월 사업공고 및 접수를 받는다.

(주)엠큐빅. 대전시 유성구 용산동 533 미건테크노월드 1차 207호 042-825-8775
홈피 : www.m-cubic.co.kr
이은형 대표 손 전화 010-8139-2020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