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메아리

어쩌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 되었는가?

 

<기고> 송명석 (영문학 박사. 무일교육연구소장)

 

지난 20일 대구의 한 중학생이 왕따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가해 학생 서아무개군은 경찰 조사에서 "괴롭히긴 했지만 죽을 만큼 힘들었는지는 몰랐다"고 말했다. 그는 "장난삼아 시작한 일"이라고도 했다. 결국은 공감 능력 교육부재의 결과다.

공감능력이 부재하다는 것은 아주 심각한 문제다. 그리고 그 원인은 감정코치의 부재에 있다. 감정코치는 1살에서 12살 사이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희노애락을 표현하고 응답을 받고, 괴로운 감정을 표현하고, 해결하고 타인의 감정을 읽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 아이들은 그런 감정코치를 받지 못한다. 감정을 잃은 공부 로봇만을 강요당하는 것이다. 감정코치? 그게 무엇인지도 모르는 부모가 태반이다.

무감각이라는 것은 미화다. 즐긴다고 봐야 한다. 경쟁위주의 사회가 사람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고 이 일상화된 스트레스는 모든 사람을 괴물로 만든다. 왕따는 사실 집단의 구성원 모두가 암묵적 동의를 해야 이루어진다. 물론 한 두 명이 괴롭히지만, 아무도 돕지도, 문제를 제기하지도, 신고도 하지 않는다. 자신이 왕따의 대상이 아니라는데 안심하고 왕따 당하는 사람이 당할만한 이유를 찾아내서 그것에 동의해버리는 것이 우리사회다. 그럴만하다고 눈을 감아버리는 것이 이미 우리 사회가 불감증 환자들로 채워지고 있다는 증거다.

 

어제 오늘 얘기는 아니 지만, 몇 가지 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해본다.

 

우선, 우리사회가 공부만 잘 하라고 한 우리들 책임이 있다.

공부 잘해서 SKY만 가면 된다. 왕따를 시키던 만들던, 남을 죽이고 서야 자기가 서는 사회, 애들은 학교에서 전투적 경쟁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그 전투력을 키우기 위해 학원으로 보내지고, 학원가 주변 커피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