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국 건설도시국장, 29일 기자회견.."더 이상 사업추진 무리"

   
천안시 한상국 건설도시국장
천안시가 미래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하던 국제비스니스파크 조성과 경전철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천안시 한상국 건설도시국장은 29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건설 컨소시엄 구성원의 사업 참여 저조를 이유로 들어 사업협약 해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제비즈니스파크 조성과 연계사업으로 추진했던 경전철 사업도 물 건너갔다. 결과적으로 천안시 신성장동력의 양 축이 떨어져 나간 동시에 토지주들을 비롯해 지역 주민들의 박탈감은 커지게 됐다. 

앞서 시는 지난 2008년 4월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7월 특수목적법인인 천안헤르메카개발(주)를 설립한 뒤 사업비 확보와 도시개발법에 의한 동의서 징수 등 사업추진에 의욕을 보여왔다. 

현대건설, SK건설 등 증자 참여 '난색'..내달 20일 청약신청 가능성 '희박'

하지만 대우건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19개 업체 가운데 현대건설, SK건설, 대우자동차판매, 금호산업, 산호건설, 코오롱건설, 계룡건설, 신동아, 고려개발, 한화산업개발, 한화다우신탁 등 10곳이 내수경기와 부동산경기 침체를 이유로 자본금 증자에 난색을 표하며 사업 무산이 가시화되고 있다. 

시는 다음달 20일 이들 업체에서 증자 청약신청을 해올 경우 사업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현재까지 절차를 살펴볼 때 참여 가능성은 희박한 상태다.  

따라서 시는 귀속된 자금(자본금 230억, 이행보증금 260억)으로 향후 지역 도시기반시설 정비와 단계별, 연차별 개발계획, 도시관리계획 수립 등을 진행하고, 토지주들과 주민 대책으로 지역 비대위원장들과 협의해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더 이상 사업추진 무리 판단..토지주, 주민 의견 충분히 반영할 것" 

한상국 국장은 "이들 업체는 기본적인 의무인 자금조달을 무산시켰고, 특수목적법인 설립 이후 3년 6개월 동안 대우건설 컨소시엄 구성원은 사업추진 계획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어  천안시는 지주들은 물론, 지역 주민 피해를 방관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최종 대안으로 거론된 도시개발법에 의한 혼용방식(구역분할)도 일부 건설사들 참여의사를 묻는 천안시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함에 따라 더 이상 사업 추진은 무리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또한 "LH와 국제비즈니스파크가 공동으로 재정을 부담하기로 했던 경전철은 사업 면적이 큰 LH에서 사업을 거의 포기한 상태기 때문에 추진이 무산됐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천안국제비즈니스파크는 서북구 성성·업성·부대·두정동 일원(사업면적 300만8,521㎡)에 오는 2017년까지 약 4만5천명 수용 규모로 컨벤션센터와 호텔, 금융/무역지원시설, 주거·상업 및 근린생활시설, 산·학 연구단지, LED산업 복합단지, 국제학교, 전철역, 호수·공원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