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김영수 시의원 시정 질문서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밝혀

   
성무용 시장이 24일 시정질문 답변에서 국제비즈니스파크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혔다.  
 성무용 천안시장이 사실상 사업이 무산된 국제비즈니스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성 시장은 24일 열린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김영수 의원이 답변을 요구한 국제비즈니스파크 사업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영수 의원, "비즈니스파크 사업, 이후 계획 무엇인가"

 앞서 김영수 의원은 “국제비즈니스파크 사업 진행이 계획대로 추진되지 못하는 사유와 이후 대책은 무엇인가”라며 시장 답변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또 “사업 진행 중에 발생된 문제점과 향후 예견되는 문제점, 추진 대안과 대책은 있는가. 증자 실패에 따른 사업의 추진 방향과 계획은 무언가”라고 물었다.

 이에 성 시장은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 시장은 이어 “2008년 하반기 발생한 미국발 금융위기로 시장 경제 악화, 부동산경기 둔화로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운 여건에 처했다”면서 “초기 토지매입비와 지급보증 관계 등 여러 이유로 사업에 참여한 건설사들이 향후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문제 등으로 사업추진을 기피하는 실정”이라고 답했다.

 그는 “토지매입비를 확보하지 못해 자금이 긴급한 토지소유자 민원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토지계약 확보를 위한 자본금 500억 확보도 추진했지만, 현대건설 외 7개 건설사 불참해 확보하지 못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사업 협약 해지절차 진행 중..난개발 우려 따른 대책 강구할 것"

   
김영수 의원은 이날 비즈니스파크 사업의 현재 문제점과 대책, 향후 계획에 대해 시장답변을 요구했다.
 성 시장은 또 “토지주들은 시행사인 헤르메카가 통보한 보상가가 일부 아파트 시행사에서 확보한 보상가 차이를 이유로 사업 불만과 동의서 제출 기피로 사업진행을 반대하고 있다”며 “시에서는 참여 주주사가 요구한 주요지표 조정과 사업방식 변경, 주민대책위가 요구한 30% 수용과 70% 환지방식 등 4차례 협의 조정하는 다각적 노력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건설경기 악화로 인한 업체 참여의지 결여 등으로 사업추진이 여의치 않아 사업 협약 해지절차를 밟고 있다”면서 “일정대로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기 때문에 토지주 손실보상 민원과 개발행위 해지를 통한 난개발이 우려된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으로 실마리를 찾겠고, 제2종 주거지역 지정은 토지주 대표들과 협의를 통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천안 국제비즈니스파크사업은 서북구 성성동, 업성동, 부대동 일원(300만8,521㎡)에 지난 2007년부터 오는 2017년까지 컨벤션센터와 금융·무역지원시설, 주거단지, 상업·근린생활시설, 비즈니스호텔, 산·학연구단지, 학교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