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연구노조, 사실 확인 안 된 보도자료 배포... 기자들 ‘황당’

고위공직자의 아들이 대덕특구의 한 출연 연구기관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공직자가 윤상직 지식경제부차관이란 실명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이는 웃지 못 할 해프닝이었다. 의혹을 제기했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성명서를 급히 거둬들였다. 해당 출연연은 법적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고위공직자 실명, 윤상직 차관서 기재부 A국장으로 바뀌어

   
대덕특구의 한 출연연에 지식경제부 윤상직 차관의 아들이 계약직 병역특례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이는 사실과 다른 '해프닝'이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합니다.
공공연구노조는 지난 6일 오전 윤 차관의 아들이 한 출연연에 계약직 병역특례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성명서를 노조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해당 출연연은 윤 차관이 소속된 지식경제부 산하 기관이다.

하지만 노조는 곧 해당 고위공직자가 윤 차관이 아니란 게 확인됐다며 사과문을 올렸다. 노조는 “사실을 잘못 인지하고 성명서를 발표하여 윤상직 차관에게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힌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윤 차관은 기획재정부 A 국장으로 바뀌었다.

노조는 A 국장의 아들이 계약직 병역특례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면접을 보지 않았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계약직 병역특례는 계약직 연구원 처우(연봉 2500여만 원)를 받으면서 3년간 근무하는 대신 병역을 면제받게 되는 제도다.

노조는 특혜 채용 의혹으로 크게 ▲인사 청탁 ▲6개월 전 자격미달로 이미 탈락한 경력 ▲면접 생략 등을 들었다. 노조는 병역특례제도가 연구소별로 1년에 한두 명에게 주어지는 혜택이라고도 했다.

해당 출연연 ‘발끈’... “법적 대응 검토”

   
한 지역일간지 보도내용
해당 출연연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 출연연은 곧장 반박 보도자료를 특구 기자단에 배포했다. 관계자는 “법적 대응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 출연연은 내부인사가 인사담당 부서장에게 A국장의 아들을 소개했다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인사 청탁이 아닌 추천이고, 당시 모든 계약직 채용절차에 적용되는 방식”이라고 반박했다. 이 출연연은 그 해 하반기부터 계약직 채용을 추천에서 공개채용으로 전환했다.

A 국장의 아들이 6개월 전 병역특례에 지원했다가 자격미달로 탈락했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당시 미국 코넬대 석사졸업 예정자인 A 국장의 아들이 해당 출연연의 사업단이 진행하는 연구 분야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면접 전형을 진행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석사취득일이 그 이듬해 2월로 확인돼 탈락을 결정하지 않고 결과를 보류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면접이 생략됐다는 주장에는 이미 6개월 전 대면면접을 가진 바 있어 당시의 면접내용을 참고해 해외거주자 대리면접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출연연은 정 직원 채용 시에는 해외거주 인력에 대해 항공료를 지원해 대면면접을 실시하지만, 계약직이나 박사후과정 연구생 등은 연구책임자가 대리발표를 하는 채용절차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대리면접으로 채용된 인원이 40여 명이고, 대리발표 규정이 별정직 활용지침에 명문화돼 있다고도 했다.

이 출연연 관계자는 “노조의 발표 내용은 정당한 채용절차가 인사 청탁으로 오인될 수 있도록 하는 추측에 근거한 허위 사실”이라며 “연구원의 명예를 훼손한 만큼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구 출입기자들 ‘황당’

특구 출입기자들은 황당하다는 분위기다.

일단 당사자에 대한 확인부터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이미 국무총리실 감찰에서 내부 규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인된 마당에 투서에만 근거해 의혹을 제기함으로써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크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 기자는 “정말 황당했다. 노조의 감시가 순기능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의혹을 제기하려면 최소한 사실여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지 않느냐”고 했다.

또 다른 기자도 “투서로 인해 국무총리실에서 이미 한 출연연에 대해 강도 높은 감찰을 진행했고, 많은 부정이 폭로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사정이 다르다. 이미 총리실 감찰에서 내부 규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인됐는데 노조가 지나치게 확대 해석한 측면이 크다”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